Windows 8 작업 관리자

Windows 8 빌드

Windows 기술팀 내부 모습

Windows 8 작업 관리자

  • Comments 1

//build/ 컨퍼런스의 Windows 8 기조 연설에서, 작업 관리자가 15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되고 있다고 말한 것은 그저 농담일 뿐이고, 실제로는 새로운 Windows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점차 개선된 유틸리티를 제공해 왔습니다. Windows 8에서는 작업 관리자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일반 사용자뿐 아니라 PC 상태를 보다 세부적으로 제어해야 하는 고급 사용자가 '모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나리오와 방법을 도입하여 도구를 조정하고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이 글은 사용자 PC 제어(In Control of Your PC) 팀의 그룹 프로그램 관리자인 Ryan Haveson이 작성했습니다. 참고: 이 글은 작업 관리자에 대해 설명하는 것일 뿐, 앞으로 메트로 스타일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Steven

지금부터 Windows 8에서 더욱 향상된 작업 관리자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업 관리자는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앱 중 하나로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Windows 버전에서 프로그램 종료와 전환을 위한 간단한 유틸리티로 도입된 이후,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기능이 추가되면서 오늘날의 작업 관리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Windows 3.0 작업 목록: 전환, 작업 끝내기, 취소, 계단식 배열, 바둑판식 배열, 아이콘 정리 단추

그림 1: Windows 3.0 작업 목록

Windows NT 4.0 작업 관리자: 3개의 단추(작업 끝내기, 전환, 새 작업)와 3개의 탭(응용 프로그램, 프로세스, 성능)
그림 2: Windows NT 4.0 작업 관리자('새 작업' 추가)

'네트워킹' 및 '사용자' 탭이 새로 추가된 Windows XP 작업 관리자
그림 3: Windows XP 작업 관리자('네트워킹' 및 '사용자' 탭 추가)

6개의 탭(응용 프로그램, 프로세스, 서비스, 성능, 네트워킹, 사용자)과 3개의 단추(작업 끝내기, 전환, 새 작업)가 있는 Windows 7 작업 관리자
그림 4: Windows 7 작업 관리자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용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어떤 변화를 주든 많은 주목을 받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물론 설레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처음에는 Windows 8 작업 관리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핵심 과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 최근 사용자의 작업 패턴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디자인된 도구를 작성합니다. 기술 도구에서도 디자인은 기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기술력이 뛰어난 일부 고객이 리소스 모니터와 프로세스 탐색기 등의 다른 도구에서 사용하는 기능을 도입하여 부족한 기능을 보완합니다.
  • 다양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명확히 표시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데이터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합니다.

작업 관리자의 사용 패턴

작업 관리자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먼저 사용자들이 작업 관리자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지난 수년 동안 작업 관리자는 다양한 여러 시나리오를 지원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발전해 왔습니다. 현재 Windows 7에서는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 데이터를 확인하며, 서비스를 시작 또는 중단하거나, 네트워크 어댑터를 모니터링하고,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해 기본적인 시스템 관리 작업을 처리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그간 투자해 온 원격 분석 데이터를 통해 작업 관리자를 개선하는 데 매우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원격 분석 데이터를 비롯해 개별 고객과 면담한 자료, 연구소의 조사 자료를 종합한 결과, 작업 관리자에서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작업과 그 이유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 통계가 표시된 Windows 7의 작업 관리자 이미지(응용 프로그램 및 프로세스 탭: 전체 사용량의 85%, 나머지 모든 탭: 전체 사용량의 15%)
그림 5: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탭

이 데이터를 통해 사람들은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세스에 대한 데이터를 표시하는 처음 두 탭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응용 프로그램 탭과 프로세스 탭의 사용 시간이 거의 같은 수준으로 나타난 점이 흥미로운데, 이는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해 많은 사용자가 다시 프로세스 탭으로 이동하여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단계로, 사용자들이 프로세스 탭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사용자가 정렬한 항목을 표시하는 막대 차트(CPU 사용: 29%, 개인 작업 집합: 26%, 이미지 이름: 25%, 사용자 이름: 5%, 기타 설명, Ser-Name, Ap-Task, Ser-Status, Ser-PID, Ser-Description: 각 3% 이하)
그림 6: 많은 사용자가 CPU(리소스) 사용량 확인을 위해 프로세스 보기를 사용합니다.

원격 분석 데이터를 살펴보고 사용자 면담 자료, 연구소의 조사 자료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사용자들이 응용 프로그램 목록에서 제공되지 않는 데이터(예: 백그라운드 또는 시스템 프로세스) 또는 가장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세스 탭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사용자들이 작업 관리자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수행하는 작업을 비교한 막대 차트(프로세스 탭 – 프로세스 끝내기 단추: 12%, 프로세스 탭 – Delete 키로 프로세스 끝내기, 응용 프로그램 탭 – 작업 끝내기: 20%, 그 외 모든 작업: 3% 이하)
그림 7: 주로 응용 프로그램 또는 프로세스를 끝내거나 '종료'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를 사용합니다.
차트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십시오.

이러한 데이터와 사용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단순히 응용 프로그램 또는 프로세스를 끝내거나 '종료'하기 위해 작업 관리자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새 작업 관리자의 목표

모든 분석 데이터와 배경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새 작업 관리자에서 다음 세 가지 핵심 목표에 주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가장 일반적인 시나리오에 맞게 작업 관리자 최적화. (1)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검색 및 종료하고, (2) 프로세스 탭으로 이동하여 리소스 사용량을 기준으로 정렬한 다음, 일부 프로세스를 종료하여 리소스를 회수하는 가장 기본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최적화합니다.
  • 최신 정보 디자인을 사용하여 기능 측면의 목표 달성. 기능 측면의 시나리오 목표를 달성할 �� 있도록 정보 디자인 및 데이터 가상화에 주력하여 최근 사용 패턴에 맞게 효율적으로 도구를 작성합니다.
  • 기능 유지. 주목할 만한 몇 가지 핵심 시나리오 외에, 작업 관리자에서 자주 사용되지 않는 수많은 시나리오에 대해서도 기능을 삭제하기보다는 수정 보완하여 더욱 편리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작업 관리자를 개선할 때 중요하게 생각한 원칙은 사용자들에게 변화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흥미로운 새로운 모든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새 파일 복사 대화 상자 모델과 유사한 '자세히/간단히' 단추를 추가했습니다.

화살표로 '자세히' 보기 단추를 가리키는 Windows 8 작업 관리자의 기본 보기
그림 8: 간단히 보기

화살표로 '간단히' 보기 단추를 가리키는 새 Windows 작업 관리자의 자세히 보기
그림 9: 자세히 보기

이 모델은 응용 프로그램을 찾아 종료하는 핵심 시나리오에서 기본 보기('간단히')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선택할 경우에만 표시되는 '자세히' 보기에서 자세한 데이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보기에서는 기존 작업 관리자의 탭 방식을 유지하면서 각 탭의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결국 어떤 기능도 없애지 않고 기존 기능을 계속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더 향상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시나리오 #1: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종료하기

고급 사용자들은 Sysinternals의 프로세스 탐색기 같은 도구나 타사의 여러 도구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을 작업 관리자에 도입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이러한 변화로 인해 대다수의 일반 사용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일반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부터 먼저 개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타사 도구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이고 혁신적인 여러 기능을 많은 작업에 도입할 것입니다. 기본 보기에서는 폭넓은 일반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가장 흔한 시나리오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제공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Windows 8에서 처음으로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면,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아주 간단한 보기가 표시됩니다. 기본 보기에서는 잘못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한 가지 기능만 개선하고, 핵심 시나리오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모든 데이터와 기능은 제외했습니다.

 

'응답하지 않는' 상태의 Microsoft Sync Center를 비롯하여 현재 실행 중인 7개의 응용 프로그램 목록 및 '작업 끝내기' 단추가 표시되는 Windows 8 작업 관리자의 기본 보기

 그림 10: 'Windows 8' 작업 관리자의 기본 보기

보시다시피 기본 보기가 전보다 크게 간소화되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끝내기'라는 핵심 작업과 관련되지 않은 모든 기능과 데이터는 제외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개선했습니다. 구체적인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보기에서 핵심 시나리오에 방해가 되는 탭을 제거했습니다.
  • 기본 보기에서 메뉴 표시줄을 제거했습니다.
  • 기본 보기에서는 응용 프로그램만 표시하고, 끝낼 수 없는 개별 창을 제외했습니다.
  • 리소스 사용 통계,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해할 수 없는 기술적인 개념과 같이 혼란을 줄 수 있는 항목은 모두 제외했습니다.
  • 확인 메시지가 두 번 표시되지 않습니다.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면 '종료하시겠습니까?'와 같은 확인 메시지 없이 응용 프로그램을 신속히 종료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때도 확인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동일한 응용 프로그램과 창을 실행할 경우 새 작업 관리자가 이전 Windows 7 작업 관리자에 비해 상당히 깔끔하게 간소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Windows 7 작업 관리자의 응용 프로그램 탭 이미지 - 동일한 응용 프로그램의 인스턴스가 여러 개 표시되어 길게 스크롤되는 목록과 3개 단추(작업 끝내기, 전환, 새 작업)

Windows 8 작업 관리자의 응용 프로그램 탭 이미지 - 실행 중인 7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표시하는 단순한 목록과 1개 단추(작업 끝내기)
그림 11: Windows 7과 Windows 8의 작업 관리자 비교

새로운 버전에서는 불필요한 기능은 모두 제외하고 잘못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끝내는 한 가지 기능만 남겨두었습니다. 이 기능은 응용 프로그램의 닫기 단추를 사용해도 종료되지 않는 '응답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많은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시나리오 #2: 성능 문제 진단

작업 관리자의 새로운 기능은 대부분 '자세히' 보기로 이동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이 보기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며, 일반 사용자는 자세한 보기를 이용하지 않고도 위에 나온 '간단히' 보기에서 필요한 기능을 대부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세스, 상태, CPU, 메모리, 디스크 및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는 Windows 8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의 자세히 보기. 항목 내용이 별도의 색으로 음영 처리되어 각 항목별로 사용량이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그림 12: 새 프로세스 탭과 열 지도(Heat Map)

열 지도(Heat Map)

새 프로세스 탭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새로운 열 지도로, 값에 따라 배경의 음영색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원격 분석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들은 프로세스 탭에서 주로 CPU 또는 메모리 사용량을 기준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정렬한 후, 예상보다 많은 리소스를 소비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열 지도를 보면 데이터를 정렬하지 않고도 한 번에 네트워크, 디스크, 메모리, CPU 사용량과 같은 여러 리소스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항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값을 일일이 살펴볼 필요 없이 특정 단위나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도 문제가 있는 부분을 즉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사용성 연구에서 시표추적 방식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시각화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테스트한 결과, 사용자의 시선을 가장 중대한 리소스 문제가 발생한 항목으로 효과적으로 유도하도록 디자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데모에서는 시표추적 연구에 참여한 사용자의 시선이 움직임에 따라 스크린샷에서 이동하는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은 사용자의 시선이 잠시 머무른 위치를 나타내며, 선은 시선이 빠르게 이동한 경로를 나타냅니다.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로 보려면 이 비디오를 다운로드하십시오.
고화질 MP4 | 저화질 MP4

 

네트워크 및 디스크 카운터

기존 작업 관리자에서는 프로세스별로 자세한 네트워크 및 디스크 속성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작업 관리자와 함께 리소스 모니터 등의 다른 도구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고급 사용자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성능 문제는 근본적으로 스피닝 디스크나 여러 응용 프로그램 간에 네트워크 대역폭을 차지하려고 경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제 새 작업 관리자에서는 이러한 리소스에 대해서도 메모리 및 CPU와 동일한 수준으로 자세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리소스 사용량 강조 표시

PC 성능 문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리소스 경합인데, 특정 리소스가 적정 한도를 초과하여 사용되면 눈에 잘 띄도록 열의 제목 색상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성능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러한 경고 표시를 보면 문제가 있는 항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CPU 열 제목의 색상이 강조 표시되어 있으므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이 CPU 리소스를 사용하기 위해 경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응용 프로그램은 94.2%의 CPU를 사용하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은 1.8%의 CPU만 사용하고 있는 경우, CPU 열 제목이 진한 색으로 표시되어 CPU 리소스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의 자세히 보기

그림 13: 리소스 사용량 표시

 

응용 프로그램,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Windows 프로세스별로 그룹화

현재 작업 관리자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특성이 각기 다른 프로세스를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점인데, 일반적으로 비정상 종료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할 경우 시스템에 치명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Windows OS 프로세스, 좀 더 깊이 조사해야 하는 기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새 작업 관리자에서는 프로세스를 유형별로 그룹화하여 표시하므로 쉽게 구분될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그룹화하지 않은 채 전체 프로세스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Windows 프로세스 유형별로 프로세스를 그룹화하여 표시하는 새 작업 관리자
그림 14: 프로세스 유형별로 그룹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비롯한 서비스와 모든 항목에 대해 알기 쉬운 이름 표시

위의 그림에 보이는 'Print driver host for applications'(응용 프로그램용 인쇄 드라이버 호스트) 항목의 경우 이전 작업 관리자에서는 'splwow64.exe'로만 표시되어 어떤 항목인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새 작업 관리자에서 실행 파일 이름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열을 추가하여 이름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별로 최상위 창 그룹화

기존 작업 관리자에서 가장 비효율적인 요소 중 하나는 응용 프로그램 탭에 최상위 창이 모두 포함된 일반 목록 형태로,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세스가 표시되는 것이었습니다. 최상위 창 목록은 사용자가 알아야 할 정보이기는 하지만 보기에 너무 복잡하며, 해당 프로세스의 다른 창을 모두 종료하지 않으면 창을 종료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 작업 관리자에서는 최상위 창을 상위 프로세스별로 그룹화하여 표시합니다. 체계적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보기를 통해 비정상 종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프로세스별로 리소스 사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각 창이 어떤 프로세스에 속하는지 쉽게 구분되므로 종료하는 항목을 판별하기가 수월합니다.

하나의 Microsoft Outlook 상위 프로세스에 6개의 Outlook 메시지를 축소/확장 가능한 목록으로 표시하는 새 작업 관리자
그림 15: 프로세스별로 최상위 창 그룹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 검색

프로세스 목록을 보면 “fussvc.exe”와 같은 이름이 표시되곤 하는데 이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알기 쉬운 이름을 사용한다면 문제를 더 빨리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fusssvc.exe는 빠른 사용자 전환 유틸리티 서비스(Fast User Switching Utility Service)를 뜻하며, 이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웹을 검색해야 합니다. 새 작업 관리자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상황에 맞는 검색 메뉴가 표시되므로, 곧바로 기본 검색 엔진에서 관련 정보를 자세히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검색 엔진은 사용자 지정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유용한 작업을 수행 중인지, 아니면 단순히 CPU 리소스만 소비하고 있는지 신속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세스에 대한 웹 정보 검색
그림 16: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세스에 대한 웹 정보 검색

 

'fussvc.exe Fast User Switching Utility Service'에 대한 검색 결과
그림 17: 'fussvc.exe Fast User Switching Utility Service'에 대한 검색 결과

서비스 호스트의 세부 정보와 알기 쉬운 이름

Windows 7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 탭을 열고 '모든 사용자의 프로세스 표시'를 선택하면 동일한 'svchost.exe' 인스턴스가 8개 표시될 것입니다. 이는 제공되는 정보 출처의 '유용성이 떨어지는' 대표적인 예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 프로세스가 서비스 호스트 프로세스이며 PID 열을 추가한 후 서비스 탭에서 PID로 정렬하면 해당 PID별로 관련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고, 각 서비스별로 알기 쉬운 이름을 역조회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용자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절차가 매우 복잡할 뿐 아니라 이런 내용을 전혀 모르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새 작업 관리자는 알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별로 모든 서비스를 그룹화하여 표시하므로, 리소스를 많이 소비하고 있는 svchost 인스턴스가 있을 경우 즉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호스트: 로컬 서비스'와 같이 상위 프로세스에 해당되는 각 서비스의 목록을 표시하는 Windows 8 작업 관리자그림 18: 서비스 호스트 그룹화 및 세부 정보

지금까지 살펴봤듯이 새 작업 관리자에는 이처럼 프로세스 탭 하나만 해도 새로운 기능이 여러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와 연구원이 기술 프로그램 관리자 및 엔지니어와 함께 협력하여 작업 관리자를 더 깔끔하면서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일반 사용자에게는 더 간소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급 사용자에게는 더욱 자세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끝으로 새 작업 관리자의 실제 동작을 보여주는 간단한 데모를 소개하면서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로 보려면 이 비디오를 다운로드하십시오.
고화질 MP4 | 저화질 MP4

- Ryan

  • Loading...
Leave a Comment
  • Please add 7 and 4 and type the answer here: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