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복구 및 초기화

Windows 8 빌드

Windows 기술팀 내부 모습

PC 복구 및 초기화

  • Comments 2

우리는 모두 PC를 자신의 취향에 맞춰 설정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때로는 PC를 초기 상태로 되돌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오늘날 출시되는 대부분의 소비자 전자 제품에는 출고 시 상태로 설정을 되돌리는 기능이 있으며 Windows 8에도 이와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Fundamentals(기반 기술) 팀에서 근무하는 프로그램 관리자인 Desmond Lee가 '원스톱 복원'에 관한 본 글을 작성했습니다.
- Steven


요즘 출시되는 많은 소비자 전자 제품에는 기기를 사전 정의된 '최적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무선 네트워크 라우터 뒷면의 하드웨어 초기화 단추부터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초기화 옵션까지 다양합니다. Windows 8에는 최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PC를 '최적의 상태'로 되돌리거나 PC를 다른 사람에게 넘기거나 폐기해야 할 때 '출고 시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PC를 출고 시 상태로 되돌리는 방법과 도구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Windows가 사전 설치된 PC를 구입할 때 특정 모델의 해당 PC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도구와 숨겨진 파티션이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타사 이미징 제품을 사용하거나 Windows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사용하거나 Windows DVD를 이용하여 Windows를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 보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기능이 모두 유사하긴 하지만 PC 환경이나 기술에 따라 실제 적용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PC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한 친구나 친지, 이웃들에게 '해결사'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사용자라면 때로 PC를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때 PC 환경에 일관성이 없다면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보다 특정 PC에 적합한 복구 도구를 찾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고 혹시 전화를 통해 돕고 있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그래서 Windows 8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핵심적 기능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 모든 Windows 8 PC에서 소프트웨어를 예측 가능한 최적의 상태로 복구하기 위한 일관된 환경 제공
  • 복구 프로세스를 능률화하여 PC를 모든 중요 데이터와 함께 최적의 상태로 복구하는 데 하루 종일 걸리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 복구 프로세스에서 고객 데이터의 손실 방지
  • 기술력을 갖춘 열정적인 사용자가 각자 고유한 방식으로 복구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맞춤화된 방식 제공

Windows 8 개발 과정을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단추 하나만 눌러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결국 사용하기 간편하고 예측 가능하며 빠른 솔루션으로서 '원스톱 복원' 방식에 초점을 맞추게 된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 백업, 앱 설치 및 데이터 복원 등과 같이 처음 상태로 되돌리고자 할 경우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 프로세스에 맞춰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방식의 강점은 PC를 완전히 깨끗한 상태로 다시 돌릴 수 있으면서도 여전히 중요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솔루션의 기본으로 하여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소요 시간을 단축하며 보다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Windows 8에서 이 솔루션은 다음 두 가지 관련 기능으로 구현됩니다.

  • PC 초기화 – 모든 개인 데이터, 앱 및 PC 설정을 제거하고 Windows를 다시 설치합니다.
  • PC 복구 – 모든 개인 데이터, Metro 스타일 앱 및 중요 PC 설정을 유지한 상태로 Windows를 다시 설치합니다.

PC를 처음 상태로 초기화

간혹 사용자들은 수동으로 PC의 모든 것을 제거하고 처음부터 시작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지만 PC를 재활용하거나 폐기하기 위해 데이터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Windows 8 PC를 쉽게 초기화하고 소프트웨어를 PC 구입 당시와 같은 처음 시작할 때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Windows 8 PC의 초기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를 Windows RE(Windows 복구 환경)로 부팅합니다.
  2. Windows RE가 Windows 및 개인 데이터가 있는 하드 드라이브 파티션을 삭제하고 포맷합니다.
  3. Windows RE가 Windows를 새로 설치합니다.
  4. PC를 새로 설치된 Windows로 다시 시작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베타 버전에 적용된 변경 사항을 나타내며 개발자 프리뷰에는 아직 제공되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PC를 초기화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다음 작업이 수행됩니다. 모든 개인 파일과 앱이 제거됩니다. PC 설정이 기본 설정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PC 초기화

특히 민감한 개인 데이터가 들어 있는 PC의 경우처럼 표준 초기화 후에도 여전히 복구 가능 상태로 남는 데이터가 없을지 걱정되는 사용자를 위해 Windows 8 Beta에서는 데이터를 더욱 완전하게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데, 이 추가 단계를 거치면 정교한 데이터 복구 도구로도 복구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드라이브를 단순 포맷하는 대신 '정밀' 옵션을 선택하면 드라이브의 모든 섹터에 무작위 패턴 쓰기를 수행하여 운영 체제에서 인식되는 기존 데이터는 모두 덮어쓰게 됩니다. 누군가 PC 드라이브를 가져가는 경우에도 일반 사람은 사용할 수 없는 고가의 특수 장비 없이는 데이터를 쉽게 복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보안과 성능 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게 합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이 옵션을 한 번만 적용하면 PC를 현지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충분한 보안 수준이 유지됩니다. 또한 기밀 유지가 매우 엄격한 기업 및 정부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에도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제거 작업을 여러 번 수행하느라 며칠씩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 파일을 어떻게 제거하시겠습니까? 정밀하게 제거하는 경우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빠르게 제거하는 경우 누군가 파일을 복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데이터 제거 방법 선택

PC 복구로 문제 해결

PC를 초기화하는 방식은 문제가 있을 때 완벽한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부담이 매우 큰 작업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없을 때 마지막 수단으로만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개인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Windows를 새로 설치한 것과 같이 초기화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 어떨까요? 복구은 이러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복구 기능은 기본적으로 위에 언급했듯이 PC 초기화와 마찬가지로 Windows를 다시 설치하는 방식이지만 데이터, 설정 및 Metro 스타일 앱은 보존됩니다. 잠시 후 설명하겠지만 데스크톱 앱을 보존할 수 있는 솔루션도 있습니다.

복구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데이터를 먼저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했다가 나중에 다시 복원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PC의 복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를 Windows RE로 부팅합니다.
  2. Windows RE가 하드 드라이브에서 사용자의 데이터, 설정 및 앱을 검색하고 동일 드라이브에 따로 보관합니다.
  3. Windows RE가 Windows를 새로 설치합니다.
  4. Windows RE가 따로 보관해둔 데이터, 설정 및 앱을 새로 설치한 Windows에 복원합니다.
  5. PC를 새로 설치된 Windows로 다시 시작합니다.

Windows를 수동으로 다시 설치하는 경우와 달리 사용자 계정과 설정이 모두 보존되므로 Windows 시작 화면을 다시 거치고 모든 초기 설정을 재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일한 계정과 암호로 로그인할 수 있으며 모든 문서와 데이터가 이전과 동일한 위치에 보존됩니다. 이를 위해 사실상 Windows 설치의 기본적 과정인 이미지 만들기와 마이그레이션 기술이 사용됩니다. 실제로, 초기화와 복구 모두에 기본 설치 엔진이 사용되기 때문에 Windows 8 설치에서 개선된 성능 및 안정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PC 복구 다음 작업이 수행됩니다. 파일과 개별 설정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PC 설정이 기본 설정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Windows 스토어의 앱이 보존됩니다. 디스크나 웹 사이트에서 설치한 앱은 모두 제거됩니다. 제거된 앱 목록은 데스크톱에 저장됩니다. 다음 / 취소

PC 복구

고객이 PC 복구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설정을 잘못 구성한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복구 작업으로 설정을 잃어 재구성 시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어떤 설정을 보존해야 할지에 대해 많이 고민했습니다. Windows 8 Beta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정이 보존됩니다.

  • 무선 네트워크 연결
  • 모바일 광대역 연결
  • BitLocker 및 BitLocker To Go 설정
  • 드라이브 문자 할당
  • 잠금 화면 배경 및 바탕 화면 배경 무늬 등의 개별 설정

한편, 잘못 구성했을 경우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은 다음과 같은 설정은 의도적으로 보존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 파일 형식 연결
  • 디스플레이 설정
  • Windows 방화벽 설정

개발자 프리뷰와 베타 버전에서 이 기능이 사용되는 것을 지켜본 후 점차적으로 세부 조정과 개선 작업을 모두 진행할 예정입니다.

앱 복원

고객이 PC에 복구를 수행하는 경우 Metro 스타일 앱만 보존되며 애초에 PC와 함께 제공되지 않은 데스크톱 앱은 직접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먼저, 많은 경우에 이러한 형태의 유지 관리를 수행하게 만든 근본 원인이 된 데스크톱 앱은 하나이지만 이 근본 원인을 찾아내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의도하지 않게 설치되었거나 설치 경로의 흔적도 없이 정상 앱 설치 과정에 편승하여 설치된 '악성' 앱을 무심코 다시 설치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대다수 설치 프로그램 기술과 사용자 지정 설치 및 구성 논리의 경우 Windows에 이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가 없으므로 데스크톱 앱을 확인하여 대체할 수 없다는 점도 이해해야 합니다. 타사 제거 프로그램이나 삭제 도구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수많은 설치 및 설정 프로그램이 가령 기본 브라우저나 기본 포토 처리 프로그램 등을 설치할 때 시스템의 상태에 따라 기능을 조건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appx 패키지 형식을 사용하면 모든 Metro 스타일 앱을 깨끗하게 설치 및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Metro 스타일 앱의 작동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build 컨퍼런스의 다음 세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C 복구를 수행한 후 일부 데스크톱 앱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있는 경우, 다시 설치해야 하는 앱과 이 앱이 있는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보존되지 않는 앱 목록이 HTML 파일로 저장되고 이 목록이 데스크톱에도 저장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해당 데스크톱 앱에 라이선스 키가 필요하다면 키 재사용 방법에 관한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앱을 제거하고 웹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전화 등을 이용한 자동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PC가 부팅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PC가 정상적으로 부팅될 때는 PC 설정에서 PC 복구 또는 초기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Windows 개발자 프리뷰 빌드에서 '제어판'이라고 불렀던 Metro 스타일 앱의 형태로 찾을 수 있으며, 데스크톱 모드에 있는 기존 제어판과는 다릅니다. 기존 제어판에서는 여전히 더 복잡한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들은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옵션은 모든 Windows 8 PC의 동일 위치에 있습니다. 실행 후에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해당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어 전화 통화로 다른 사람에게 프로세스를 안내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PC가 성공적으로 부팅되지 않아 PC를 작동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복구를 수행하거나 초기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블로그 글을 통해 Billie Sue Chafins는 Windows RE를 사용한 문제 해결 등 부팅 경험이 처음부터 새롭게 디자인된 점을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부팅하는 중에 PC를 복구하거나 초기화할 수 있도록 한 점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 PC 복구 - 개인 파일을 그대로 유지하여 Windows를 다시 로드 / PC 초기화 - PC를 원래 상태로 되돌리고 모든 사용자 파일 제거 / 고급 옵션

PC 복구 다음 작업이 수행됩니다. 파일과 개별 설정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PC 설정이 기본 설정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Windows 스토어의 앱이 보존됩니다. 디스크나 웹 사이트에서 설치한 앱은 모두 제거됩니다. 제거된 앱 목록은 데스크톱에 저장됩니다. / 다음 / 추가 정보

새로운 부팅 UI에서 PC 복구 또는 초기화

Windows 8 Beta에는 하드 드라이브에서 Windows RE가 실행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부팅 가능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는 도구도 제공됩니다. USB 드라이브로 PC를 시작한 후 PC 복구를 수행하거나 고급 문제 해결을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C에 숨겨진 복구 파티션이 있는 경우에는 USB 드라이브를 만든 후 이 파티션을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데스크톱 앱을 포함하여 사용자가 정의한 상태로 PC 복구 수행

많은 사용자들은 PC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즐겨 사용하는 데스크톱 앱을 설치하거나 PC와 함께 제공된 앱을 제거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PC를 구성한 다음 하드 드라이브의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을 따르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앱을 처음부터 다시 설치할 필요 없이 이미지만 복원하여 시스템을 처음 상태로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 방식을 반영하여 Windows 8에서는 명령줄 도구(recimg.exe)를 사용하여 고유한 기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Windows 8 PC를 구입한 후 다음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1. Windows 최초 실행 경험에 따라 기본 설정을 구성합니다.
  2. 즐겨 사용하는 데스크톱 앱을 설치합니다(또는 불필요한 앱 제거).
  3. 시스템을 정확하게 원하는 방식으로 구성합니다.
  4. recimg.exe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사용자 지정 이미지를 포착하고 설정합니다.

사용자 지정 이미지를 만들고 나면 PC 복구를 수행할 때마다 개인 데이터, 설정 및 Metro 스타일 앱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지정 이미지에 있는 모든 데스크톱 앱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파티션에 복구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는 PC를 구입하는 경우, 도구를 사용하여 숨겨진 파티션 대신 직접 만든 사용자 지정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8 개발자 프리뷰에 이 도구의 프리뷰 버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지금 이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mkdir C:\RefreshImage

recimg -CreateImage C:\RefreshImage

그러면 C:\RefreshImage에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PC 복구를 수행할 때 이 이미지가 사용되도록 등록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도구는 아직 초기 버전이므로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본격적 사용에 앞서 완벽한 도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빠른 복구 속도

이러한 기능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사용 편리성과 더불어 복구 및 초기화의 속도도 중요한 부분으로 고려했습니다. 오늘날 PC에 미리 포함된 많은 복구 도구들은 PC를 출고 시 상태로 복구하는 데 1시간 이상 소요되며 사용자 데이터를 다시 복사하고 구성을 다시 수행하려면 추가로 몇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전체 하드 드라이브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솔루션의 경우에도 데이터의 양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지므로 데이터가 많다면 장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Windows 8에 포함된 솔루션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BUILD 컨퍼런스 참석자들에게 제공한 개발자 프리뷰 PC에 Windows를 처음 설치하고 다양한 복구 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물론 이 PC 드라이브에는 거의 대부분 데이터가 들어 있습니다.

복구 작업

필요한 시간

PC 복구

8분 22초

PC 초기화(빠른 작업)

6분 12초

PC 초기화(BitLocker를 사용한 정밀 작업)

6분 21초

PC 초기화(BitLocker를 사용하지 않은 정밀 작업)

23분 52초

동일한 콘텐츠를 시스템 이미지 백업으로 복원하는 데 걸리는 기본 시간이 24분 29초인 것과 비교하면 대부분의 복구 시간이 상당히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C 복구를 수행할 때의 장점은 데이터의 양이 복구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Windows 설치의 기본 기술인 마이그레이션을 사용하므로 데이터가 드라이브 외부로 이동하지 않고 디스크 내에서도 물리적으로 위치를 이동하지 않아 디스크 읽기/쓰기가 최소화됩니다. 한편, Windows 백업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외장 드라이브에서 시스템 이미지를 복원하는 작업의 경우 표준 PC에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인 64GB 드라이브가 탑재되었음에도 백업 데이터 때문에 시간이 훨씬 많이 걸렸습니다. 데이터를 정밀하게 삭제하는 작업의 경우 드라이브의 모든 섹터를 덮어써야 하기 때문에 다른 작업보다 시간이 약간 더 오래 걸렸습니다. 그러나 드라이브에서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를 사용했을 때는 이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이 훨씬 줄어드는 것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적화의 결과로 암호화된 드라이브를 삭제할 때 암호화 메타데이터만 삭제하면 모든 데이터가 복구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알려진 최적 상태로 돌아가는 간편하고 일관된 방법

때로 문제가 발생할 때 빠르게 최적 상태로 복귀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PC를 다른 가족, 직원 또는 동료에게 주기 전에 데이터를 삭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8에서는 새로운 복구 및 초기화 기능을 도입하여 이러한 프로세스를 능률화하고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 기능의 사용 모습을 보여주는 아래 비디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비디오를 다운로드하면 즐겨 사용하는 미디어 플레이어로 볼 수 있습니다.
고화질 MP4 | 저화질 MP4

사용 중인 PC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사람의 PC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때 이러한 기능이 얼마나 유용하고 시간도 절약되는지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Desmond Lee

  • Loading...
Leave a Comment
  • Please add 5 and 7 and type the answer here: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