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앱 개발 그리고 그 뒷이야기

Windows 8 빌드

Windows 기술팀 내부 모습

메일 앱 개발 그리고 그 뒷이야기

  • Comments 1

Windows 8 Release Preview가 출시된 이후 날마다 수십만 명의 사용자들이 메일 앱의 "App Preview"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새로운 Windows 스토어를 통해 계속해서 업데이트해 왔으며 추가 업데이트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메일 앱의 배경을 살펴보고 설계 및 기능, 그 중에서도 특히 Metro 스타일 설계 원칙과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Mail 앱에 추가될 모든 기능을 일일이 소개하기보다는 디자인 및 Windows 8과의 통합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Windows Live 팀의 수석 프로그램 관리자인 Jeremy Epling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새로운 앱을 소개하는 시리즈의 두 번째 글입니다. - Steven


우리는 Windows 8의 이메일 경험을 처음으로 계획할 때 Metro 스타일 설계 원칙이 그대로 구현된 앱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빠르면서도 유연하고, 터치 및 키보드/마우스가 잘 작동하고,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가 뛰어나고, 필요할 때 적절한 기능을 제공하고, 최신 장치에서 이메일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시켜야 했습니다. 그래서 앱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했습니다. 이메일 앱의 필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는 한편, 새로운 시각으로 기능을 설계하고 Windows 8이 제공하는 고유한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오늘날 이메일 사용자의 사용 방식

우리는 설계 프로세스를 시작하면서 현재 사람들이 이메일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이메일이 사용된 지 수십 년이 지났습니다. 이메일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사람들이 기대하는 수준도 크게 변했습니다.

이메일 계정을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2-3개의 이메일 계정을 갖고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하나, 개인용으로 하나를 사용하며, 나머지 하나는 메일링 리스트 및 쿠폰에 사용하거나 학교에서 만든 계정처럼 잘 사용하지 않는 계정입니다.

사람들은 수많은 이메일을 받습니다. Microsoft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라이트 사용자로 분류되는 이메일 사용자는 일주일에 180개 이상의 메시지를, 헤비 사용자로 분류되는 이메일 사용자는 일주일에 2,100개 이상의 메시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 쿠폰, 영수증 및 기타 유형의 메시지를 보내는 온라인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숫자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간편하고 신속하게 모든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폴더가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폴더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들으면 깜짝 놀랄 만한 사실입니다. 여러 기업 환경에서 폴더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급 사용자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최대 50개의 폴더를 사용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그러나 Exchange 및 Hotmail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폴더를 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메일 앱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이 간편한 폴더를 제공하는 대신 50개를 초과하는 폴더 및 많이 중첩된 계층 구조에 대해서는 최적화되지 않았습니다.

실시간 이메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메일은 즉시 응답을 기대할 수 없는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으로 자주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실시간 즉시 응답에 대한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에 등록하면 잠시 후 이메일을 확인하라는 경험을 자주 하셨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새 이메일이 도착하는 즉시 알림이 제공되기를 기대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시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아예 하루 종일 이메일을 열어 놓고 새 메시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휴대폰과의 동기화를 기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PC와 함께 사용합니다. 사실, 사람들은 휴대폰을 사용하여 메일을 분류하고, 읽고, 정리합니다. 따라서 휴대폰이 PC의 이메일 보기와 동일한 이메일 보기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메일 앱에 구현된 Exchange Active Sync 같은 표준 프로토콜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메일 외에도 연락처 및 일정을 동기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IMAP 같은 다른 프로토콜도 지원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추세를 기본 원칙으로 삼아 사람들이 메일 앱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관리하고, 메시지를 작성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고려했습니다.

이메일 관리

계정 및 폴더

Metro 스타일 설계의 목표 중 하나는 앱의 콘텐츠를 강조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UI 명령 또는 탐색 도구를 보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메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는 메일 앱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Windows 8의 16:9 가로 세로 비율 덕분에 사람들이 날마다 사용하는 계정, 폴더, 메시지, 읽기 창 등의 모든 핵심 콘텐츠를 화면에 딱 맞게 배치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는 보기를 전환하지 않고도 모든 이메일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메일을 확인하는 동안에도 답답한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메시지와 읽기 창만 표시되던 기존의 Consumer Preview에서 변경된 사항입니다. 계정 및 폴더 전환이 그다지 빠르고 유연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했으며 고객 피드백에서도 이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폴더 및 계정은 사용자가 보는 핵심 콘텐츠이기 때문에 Release Preview에서는 폴더 및 계정이 표시되도록 설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왼쪽 창에는 선택한 계정(Hotmail)의 계정 목록 및 폴더 목록이 표시됩니다. 가운데 창에는 메시지 목록이 표시됩니다. 오른쪽 창에는 선택한 메시지의 콘텐츠와 새 메시지 작성, 회신 및 삭제 명령이 표시됩니다.

메일 앱의 3창 디자인

이러한 인식의 결과, 현재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Release Preview에서는 3창 디자인이 채택되었습니다. 이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의 여러 계정이 표시되므로 터치 한 번으로 계정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각 계정의 읽지 않은 메일 수를 보면 해당 계정에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는지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더에도 동일한 방식이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폴더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이메일을 사용하는 핵심 방법이라는 사실은 변함 없기 때문에 폴더 간에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항상 표시되는 폴더 목록은 서버 규칙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특정 폴더로 자동 필터링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명령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명령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앱에 항상 표시되어야 할 기능 또는 명령을 결정하는 데 한참을 고심했습니다. 그 결과, 모든 사람들이 메일 앱을 실행할 때마다 거의 매번 사용하는 메시지 작성, 회신 및 삭제 작업의 명령을 앱에 항상 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모든 회신 명령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하나의 최상위 명령으로 그룹화되었습니다. 삭제 명령은 모서리에 있으며, 이메일을 작성할 때에는 취소 명령과 나란히 표시됩니다.

이메일의 읽음/읽지 않음 상태를 변경하거나 이메일을 수시로 이동하는 사람도 일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러한 작업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하는 작업으로 메일 삭제, 새 메일 작성 및 회신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이러한 명령을 항상 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른 명령은 화면 아래쪽의 앱 바를 통해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Windows 키 + Z 또는 화면 아래에서 위쪽으로 밀기 또는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여 앱 바 호출). 사용자가 여러 메시지를 선택할 경우, "읽은 상태로 표시" 또는 "이동" 명령을 사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동으로 앱 바가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가운데 창에서 4개의 메시지를 선택했더니 화면 아래쪽에 이동, 피드백, 시작 화면에 고정,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동기화 명령이 있는 앱 바가 표시되었습니다.

여러 메시지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앱 바가 표시됩니다.

메시지 목록

Release Preview에서는 최대한 많은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메시지 목록을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신속하게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목록은 앱의 맨 위에서 맨 아래까지를 그 영역으로 하며, 메시지 미리 보기를 표시하지 않고 이전보다 작은 글꼴을 사용합니다. 1366x768 해상도를 기준으로 Consumer Preview에서는 8.5개의 메시지가 표시되었지만 지금은 14개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터치 동작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동시에 고급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메시지 밀도를 제공하도록 항목의 크기를 절묘하게 조절했습니다. 또한 친구, 가족 등 사용자에게 중요한 사람들의 메시지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메시지 목록에 프로필 사진을 추가했습니다. 따라서 메시지 목록이 생동감 있게 표시되고, 각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프로필 사진은 사용자의 Microsoft 계정과 연결된 다른 소셜 네트워크의 친구로부터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읽기 창

읽기 창을 통해 신속하고 자연스럽게 다른 메시지로 전환할 수 있으므로 굳이 전체 페이지로 전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읽기 창은 640픽셀 너비에 최적화되어 있어 뉴스레터, 영수증 및 기타 상업 메일에 딱 맞게 표시되므로 가로 스크롤 막대가 필요 없습니다. 또한 기본 읽기 글꼴을 사용할 경우, 텍스트 줄을 읽을 때 가장 좋은 너비가 640픽셀이므로 눈이 피곤하지 않고 이리저리 이동할 필��도 없습니다. 이메일이 도착하면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러한 최적의 줄 길이에 따라 텍스트를 표시하도록 제한을 두었습니다.

큰 프로필 사진이 표시되므로 누가 메시지를 보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제목 줄은 메시지의 핵심 내용을 보여주기 때문에 읽기 창에서 잘 보이도록 굵게 표시했습니다. 여러분의 Microsoft 계정과 연결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메시지를 보낸 사람 또는 다른 받는 사람을 알고 있을 경우, 이름을 터치하여 피플 앱에서 프로필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필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의 최신 상태를 보거나 IM을 보내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작성

이메일을 작성할 때에는 메시지 작성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화면에 두 개의 창이 나란히 표시됩니다. 터치 키보드가 세로 방향 공간을 제한하기 때문에 받는 사람, 참조 및 기타 정보가 이메일 본문 위로 넘어올 수 없습니다. 콘텐츠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받는 사람 및 참조 줄을 한 창에 표시하고 제목과 본문을 다른 창에 표시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보가 체계적으로 그룹화됩니다. 메시지 주소 입력과 관련된 모든 정보가 한 그룹으로, 콘텐츠는 다른 그룹으로 각각 그룹화됩니다. 서식 명령은 이메일 작성 공간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숨김 처리됩니다.

Jeremy Epling이 Dave Lindsay에게 보낼 이메일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목: 이번 주말에 뭐해? 화면 아래쪽에 키보드가 표시됩니다.

이메일 작성

이메일에서 서식이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필요할 때가 있는 중요한 기능인 것은 분명합니다. 간편하게 메시지 서식을 지정할 수 있도록 메시지 창에서 텍스트를 선택하면 서식 명령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서식을 적용한 후에는 작성 중인 메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서식 명령이 사라집니다. 적시에 적절한 명령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사용자가 텍스트를 선택하면 해당 텍스트를 복사하거나 서식을 적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그에 관련된 옵션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여러분이 Outlook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대부분의 서식 키보드 단축키 역시 잘 작동합니다.

이메일 본문에서

이메일을 작성할 때 텍스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키보드 위에 서식 명령이 나타납니다.

Windows 8용으로 디자인

뛰어난 Metro 스타일 앱 설계의 또 다른 부분은 Windows 8의 고유한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메일 앱은 운영 체제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간편하게 이메일을 공유하고, 인쇄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시 보기

매일 앱을 다른 앱 또는 데스크톱과 나란히 표시하면 메일 앱을 맨 위에 둔 상태에서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새 이메일이 도착하는 즉시 메시지를 확인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동시 보기로 표시된 메일 앱 창에서 바로 메시지를 삭제, 이동 또는 회신한 후 재빨리 하던 작업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Release Preview에서는 동기 보기 중에 계정 및 폴더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폴더 또는 계정을 맨 위에 둔 상태에서 다른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 덕분에 메일 앱을 하루 종일 동시 보기로 사용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장문의 이메일을 작성하는 동시에 메일의 텍스트를 복사하여 여러 앱에 붙여넣어야 할 경우에 동시 보기가 특히 유용합니다. 새 메시지 작성을 시작하여 메일 앱을 동기 보기로 표시한 후,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앱에서 다른 앱으로 전환하면 필요한 내용을 가져와서 메시지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Metro 스타일 IE에서 웹 사이트가 열려 있고 메일 앱의 메시지 목록이 동시 보기로 표시된 그림

IE 옆에 메일 앱이 동시 보기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인쇄

이메일로 받은 티켓, 영수증 또는 쿠폰을 인쇄하는 등 인쇄는 여전히 자주 수행하는 작업이며, 모든 Windows 사용자는 인쇄만 누르면 알아서 작동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Release Preview에서는 인쇄할 이메일을 선택한 다음 장치 참을 열고 사용할 프린터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메일 앱의 오른쪽에 인쇄 창이 겹쳐서 표시된 그림

메일 앱에서 인쇄

공유

메일 앱은 공유 계약과 통합되어 있으므로 모든 앱에서 메일 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소셜 네트워크의 모든 사람들에게 보내는 대신 친구 몇 명에게만 링크, 사진 또는 게임 점수를 보내고 싶을 때가 자주 있습니다. 메일 앱을 사용하면 다른 앱에서 공유 참을 통해 원하는 사람하고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같은 그룹과 여러 차례 공유할 경우, Windows에서는 다음에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당 그룹을 기억해 둡니다.

IE의 오른쪽에 공유 창이 겹처서 표시되어 있고, 메일 앱 또는 피플 앱을 통해 자주 공유하는 두 그룹의 연락처와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된 그림

IE에서 공유 참을 열면 메일 앱을 사용하여 자주 공유하는 사람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메일 앱은 텍스트, 링크 및 그림 공유를 지원합니다. 앱에서 공용 URL을 제공할 경우 메일 앱은 자동으로 웹 페이지에서 그림, 제목 및 설명을 가져옵니다. 사용자는 여기에 메시지를 추가하여 친구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공유 참에서 메일 앱을 사용해도 메일 앱에서 새 메시지를 작성할 때와 똑같이 표시되고 똑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Ctrl+B 등의 모든 서식 키보드 단축키가 여전히 잘 작동합니다.

IE의 오른쪽에 이메일 작성 창이 표시되어 있으며, IE에 표시된 페이지의 링크 공유에 대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서 공유할 때 메일 앱에서 미리 보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라이브 타일

사람들은 장치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메일 타일은 가장 최근에 도착한 메시지 중 읽지 않은 메시지 5개를 번갈아서 표시하여 장치를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이메일을 마지막으로 확인한 이후에 새 메시지가 도착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폴더 또는 계정에 대한 보조 타일을 만들어서 시작 화면에 고정하면 해당 폴더 또는 계정에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서버 규칙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이메일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Exchange 계정과 Hotmail 계정에 대한 별도의 타일을 만들어서 시작 화면에 고정하면 각 계정에 새로운 이메일이 도착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otmail 받은 편지함, Exchange 받은 편지함, 일정, 날씨, 뉴스 및 데스크톱에 대한 타일

이메일 계정 또는 폴더에 대한 타일을 시작 화면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조 타일을 잠금 화면에 배치하면 장치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새로운 이메일 도착 여부와 메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에 현재 날짜 및 시간, 다음 일정, 9개의 새 메시지가 있음을 나타내는 Exchange 아이콘, 1개의 새 메시지가 있음을 나타내는 Hotmail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잠금 화면에 Exchange와 Hotmail의 새 메시지 개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새 이메일이 도착하는 즉시 메일 도착 사실을 알고 싶다면 [설정] > [계정]으로 이동하여 각 계정마다 알림을 설정하면 됩니다.

Jeremy Epling/오늘밤 영화 약속/몇 시에 만날까?

새 이메일 도착 알림

이 모든 기능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으며, 원한다면 타일 또는 잠금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정된 각 폴더 또는 계정의 라이브 타일을 개별적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설정 참에서 각 계정마다 절전 모드를 포함한 여러 단계의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항상 최신 상태 유지

사람들은 최신 장치의 이메일 및 기타 정보가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또한 앱이 CPU를 적게 사용하고 배터리 수명이 오래 지속되기를 원합니다. 메일 앱은 Windows 8을 기반으로 하는 백그라운드 처리 API를 사용하여 이 두 가지 목표 사이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메일 앱을 일시 중지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 상태에서도 새 이메일이 도착하거나(푸시) 타이머가 실행되면(폴링) 이메일 동기화 엔진을 깨웁니다. 우리는 최소의 기능만 실행하여 장치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도록 이메일 동기화 엔진을 별도의 프로세스로 처리했습니다. 메일 앱의 타일 및 알림은 바로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합니다.

메일 앱은 계정별 설정이 가능하므로 장치의 각 계정마다 가장 적합한 구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계정은 "항목이 도착하면"(푸시) 새 이메일을 다운로드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한다면 매 15분, 30분, 1시간마다 또는 수동으로 다운로드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청구서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의 데이터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폭탄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최근 2주 내에 도착한 이메일만 다운로드하도록 했습니다. Microsoft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근 2주 내에 도착한 이메일만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기에 사용자가 특정 계정에 대해 별도로 구성하지 않는 한, 수 기가바이트에 달하는 이메일 계정의 모든 메시지를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첫 번째 다운로드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게 메시지에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메일 앱 위에 설정 창이 표시된 그림입니다. 계정 이름, 새 콘텐츠 다운로드 주기 및 양, 동기화할 콘텐츠(이메일, 연락처, 일정), 자동으로 이미지 다운로드 켜기/끄기, 이메일 주소, 암호 및 도메인에 대한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change에 대한 메일 앱의 기본 계정 설정입니다.

데이터 사용량(MB 단위)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 네트워크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메일 앱이 Windows 8의 새로운 네트워킹 API를 사용하여 이를 감지하고, 각 메시지 본문의 처음 20KB만 다운로드하고 첨부 파일은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메시지는 전체 용량이 20KB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이메일의 용량이 20KB를 초과할 경우 한 번의 터치로 나머지 메시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Wi-Fi를 사용할 경우 기본적으로 전체 메시지를 다운로드합니다.

전망

이메일은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우리는 지금도 메일 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여러 기능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메일 앱과 첫 번째 프리뷰 버전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이 무척 궁금합니다. 사람들은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뛰어난 이메일 앱을 원하며, 이메일 사용량으로 보아 Windows 8 메일 앱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확신합니다.

피드백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Windows 메일 앱
수석 프로그램 관리자
Jeremy Epling

  • Loading...
Leave a Comment
  • Please add 4 and 4 and type the answer here: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