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o 스타일 앱 출시를 위한 준비

Windows 8 빌드

Windows 기술팀 내부 모습

Metro 스타일 앱 출시를 위한 준비

  • Comments 0

많은 분들이 RTM에 대한 소식을 기다리고 계시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Windows 스토어용 앱 개발자들은 더 손꼽아 RTM에 대한 소식을 기다리시는 것 같습니다. Windows 스토어는 이미 수많은 다양한 앱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는 첫 Developer Preview 단계부터 전 세계의 다양한 개발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습니다. WinRT 플랫폼의 경우 개발 단계부터 개발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였기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Microsoft는 수백만의 프리뷰 사용자들을 위해 Windows 스토어를 개선하고 운영하는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으며, 다음 빌드를 위한 준비 작업까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PI를 변경 또는 추가하거나 도구를 개선할 경우 앱을 변경해야 하므로 이를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한 OS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파트너로서의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Windows 스토어에 앱을 등록했거나 앞으로 등록할 개발자들에게 업데이트된 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지난 9월부터 Microsoft에서 진행한 작업, 즉 앱 개발자들이 API 및 도구를 통해 앱을 업데이트하여 최신 버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수행한 작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작업은 Release Preview 이후에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므로 개발자들은 Windows 8 정식 버전의 출시에 발맞춰 최신 버전의 앱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은 에코시스템 지원 팀을 이끌고 있는 Dennis Flanagan이 작성했습니다. - Steven


Windows 8의 출시 날짜가 다가올수록 Metro 스타일 앱의 카탈로그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자들은 Microsoft에서 다운로드한 빌드를 통해 여기에 포함된 앱과 Consumer Preview와 Release Preview 기간에 스토어에서 제공한 앱을 경험했습니다. 대부분의 앱은 몰입감이 뛰어난 터치 중심의 Metro 스타일을 대표하는 앱들입니다. 하지만 Windows 버전들과 마찬가지로 지금까지의 앱은 앞으로 나올 앱의 프리뷰 버전입니다. Windows 8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모든 Metro 스타일 앱도 마찬가지로 최종 버전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난해 Microsoft는 Windows 8 플랫폼과 도구의 초기 버전을 발표하면서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의 첫 단계부터 개발자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는 개발자들이 Metro 스타일 앱에 대한 개발 능력을 갖추고 피드백을 통해 Windows 8 플랫폼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1년 9월부터 지금까지 8개의 개발자 프리뷰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중에는 특정 개발자 그룹에만 제공된 버전도 있고, 모두에게 배포된 버전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버전이 추구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 새로운 기능과 API 제공
  • Metro 스타일 앱 개발 단순화를 위한 도구 업데이트
  • 성능 및 안정성 향상
  • 개발자 피드백 반영

애너하임에서 열린 //build 컨퍼런스에서 첫 번째 Developer Preview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버전을 통해 개발자에게 Windows 8 플랫폼과 도구, 프로그래밍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이 WinRT 플랫폼에는 새 API가 포함되었으며, 플랫폼에 대한 개발자들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수백 개의 다양한 기술 세션과 샘플을 컨퍼런스를 통해 제공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Metro 스타일 앱 개발에 바로 착수하여 놀라운 초기 결과물들을 내놓았습니다. 더불어 플랫폼과 도구를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 피드백과 의견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첫 번째 Developer Preview('DP1')가 아직 미완성된 Windows 8, 즉 많은 보완이 필요한 초기 코드 버전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습니다. 올해 출시된 DP4와 DP5는 Windows 스토어에 처음으로 앱을 등록하기를 원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012년 2월에 Consumer Preview를 출시할 무렵에는 천여 개의 WinRT API가 새로 추가되었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백 개의 API를 수정했습니다.

//build에서 Consumer Preview에 이르기까지 그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앱 개발자 블로그에서 다음 글들을 확인해 보세요.

올해 4월과 5월에는 Release Preview용 앱을 준비하는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DP6과 DP7을 잇달아 출시했습니다. 이후에도 우리는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그들의 피드백을 듣고 반영하여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노력 역시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Release Preview가 나왔을 당시 344개의 API가 더 추가되었고 이 운영 체제가 발표되기 전까지 개발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기존 API를 계속 변경했습니다.

HTML ListView 컨트롤(WinJS) 역시 개발자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Release Preview(RP)에서 변경된 것입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였는데 우리는 이 컨트롤을 보다 쉽게 사용하고 보다 확장된 범위에서 성능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Visual Studio의 템플릿 등 개발자 리소스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새 템플릿도 추가하여 개발자들이 보다 쉽게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짧은 시간 내에 앱을 실행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디자인 도구의 경우에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Metro는 디자인 지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므로 개발자의 앱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차별화 될 수 있는 핵심 요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새로운 Metro 스타일 디자인 개념을 최대한 쉽게 앱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CP와 RP 간의 변경 사항에 대한 내용은 Consumer Preview 이후 앱 개발자를 위해 변경된 내용을 참고하세요.

우리의 다음 마일스톤은 RTM(Release To Manufacturing)입니다. 코드 작업이 이 마일스톤에 이르게 되면 Windows 8 플랫폼의 공식적인 출시를 위한 모든 준비가 마무리되어 개발자에게 더 이상 중간 업데이트를 제공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개발자가 RTM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이를 통해 앱의 특성, 기능 및 성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 릴리스 버전을 다운로드할 때 예전에 익숙했던 앱의 표시 방식과 실행 방식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아직 스토어에 공개되지 않은 많은 앱들이 개발 중에 있는데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RTM을 사용하여 앱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RTM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Windows 8의 출시가 앱 개발자들에게 의미 있는 마일스톤이 되겠지만 이는 아직 시작에 불과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Windows 스토어와 업데이트 메커니즘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앱을 널리 배포하고 이미 게시한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개발자에게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앱 개발자 커뮤니티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테니 이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 더욱 멋진 앱을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 Dennis

  • Loading...
Leave a Comment
  • Please add 3 and 1 and type the answer here: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