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Web Product Roadmap (ASP.NET, Silverlight, IIS7) - ScottGu's Blog

Somasegar's WebLog  Quick update on Silverlight

Tim Sneath : Silverlight 1.1 is Now Silverlight 2.0

Silverlight 1.0은 이미 정식 버젼이 공개되어 Go-Live로 사용할 수 있고, Silverlight 1.1은 알파버젼으로 그 프리뷰를 보여주는 상태였습니다. Silverlight 1.1의 주된 변화는 소형 .NET Framework을 기반으로 다양한 향상을 꾀하는 것이었는데, 이런 변화를 0.1의 버젼 증가로는 정의가 될 수 없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애초의 0.1로 증가하자는 제안은 메이저 버젼변화가 사용자들에게 인식되는 것에 대한 네거티브 해소를 위한 것이었지만, 반대로 너무 많은 변화를 0.1이라는 마이너 버젼 숫자로 챙겨야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Silverlight의 다음 버젼을 1.1이 아닌 2.0으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2.0이 되면서 Silverlight는 기존 1.0의 하위 호환성은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너무나 많은 향상과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기존의 브라우저 JavaScript의 지원 이외에 C#이나 VB등의 .NET Framework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NET Framework에서의 개발 장점들을 수용하고 이들의 사용으로 상당한 퍼포먼스의 향상을 꾀하고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됩니다.

Scott의 블로그에 포스팅된 몇가지 향상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WPF에서 사용되던 여러가지 기능들(향상된 layout, databinding, template/skin등)
  • 더 많은 컨트롤들(TextBox, CheckBox, RadioButton, Grid, StackPanel, TabControl, Slider, ScrollViewer, ProgressBar, DataGrid등)
  • REST/POX/RSS/WS-*등의 프로토콜지원과 cross domain 네트워킹을 위한 라이브러리들
  • 그리고 .NET Framework에 있던 여러가지 BCL 라이브러리들(+LINQ to XML와 HTML DOM API등)

Silverlight 2.0은 내년(2008년) 1/4분기에 그 첫 베타 버젼을 공개할 예정이고 Go-Live 라이센스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Silverlight 2.0의 개발에 맞춰서 툴들도 확장(Extenstion)들이 제공될 것입니다. 며칠전 블로깅한 Silverlight Tools, ASP.NET Futures등과 같은 무료 부가 기능들과 차후 Expression 제품군의 지원등 다양한 내용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0으로의 재브랜딩은 그만큼 큰 변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앞으로는 "1.1"은 잊어버리시고 Silverlight 2로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