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January, 2009

  • Korea Evangelist

    Internet Explorer 8 RC1 (Release Candidate 1) 발표

    • 0 Comments

    설 연휴 동안 25개 언어로 Internet Explorer 8 RC1이 발표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에서 Release Candidate는 제품 기능 구현과 테스팅은 끝난 상태이며, 예기치 않은 심각한 결함이 발견되지 않으면 RTM으로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http://www.microsoft.com/ie8에서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지원 운영체제는 Windows Server 2008, Windows Vista, Windows Vista Service Pack 1, Windows XP Service Pack 2, Windows XP Service Pack 3 등이 있습니다. Windows 7은 아직 지원하지 않고, 또 다른 테스팅 과정을 거친 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image

  • Korea Evangelist

    오바마 취임식 현장 보기 : 실버라이트와 포토신스의 만남

    • 0 Comments

    오바마 취임식이 있는 워싱턴 현장을 생생하게 볼 수 있는 CNN의 포토신스 서비스가 론칭하였답니다. 포토신스 서비스는 예전부터 선보인 적이 있지만, 여기서 놀라운 것은 이 서비스가 실버라이트 구현되어서 별도의 ActiveX 플러그인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죠.
    이렇게 되면 올해에 있을 MIX09 이벤트에서 실버라이트 개발팀이 또 얼마나 놀랄만한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딥줌의 경우도 그렇지만 신기술을 통한 미디어 경험의 확장은 우리에게 새로운 차원의 UX를 제공하는 기회로 다가올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페이스북이나 아이폰 등 다양한 서비스로 취임식 현장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오바마 취임식 준비 위원회 웹사이트에서는 취임식 생중계를 실버라이트로 구현하기도 했죠. 우리 나라 정부에서도 대중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신기술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으면 좋겠네요.

  • Korea Evangelist

    Windows 7 마케팅 문서에는 찾기 힘든 기능, 2 편, Windows 7과 함께 있는 도구 혹은 프로그램 중에 요긴한 기능

    • 1 Comments

    Windows 7 혹은 Windows 7에 포함된 프로그램 혹은 도구 중에 요긴한 것을 소개합니다. 어떤 내용은 Windows 7에만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1. Internet Explorer 8에 들어 있는 기능입니다. Internet Explorer를 열었는데 생각만큼 빠르게 시작을 하지 않는데, 브라우저에 추가 기능이 적지 않다고 생각되면 각 추가 기능의 로드 타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8의 메뉴 -> 도구 -> 추가 기능 관리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clip_image002

    2. 여러 사람 앞에서 빔프로젝터를 이용해 발표를 하는 경우, 빔프로젝터와 컴퓨터를 연결할 때 Function (Fn) 키를 많이 이용합니다. Windows 7에서는 윈도우 로고 키와 영문자 P를 (WIN+P) 같이 누르는 방법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처럼 출력 방향을 보여 주는 화면과 함께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clip_image004

    같이 사용할 만한 것으로는 윈도우 로고 키와 영문자 X를 (WIN+X) 동시에 누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Windows 모바일 센터가 나타나고 디스플레이 밝기, 소리 크기, 배터리, 무선 네트워크, 동기화 센터, 프레젠테이션 설정이 나타납니다.

    clip_image006

    3. 사용자가 하는 동작을 녹화해야 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기술 지원을 하시는 분들은 문제 발생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 지 알 필요도 있고,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다루는 지를 단계 별로 설명하는 일로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psr.exe를 쳐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Start Record"를 누르신 다음, 원하는 동작을 하시고, 적절히 설명도 보태고 "Stop Record"를 클릭하시면 zip 파일 형태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Zip 파일 안 에는 HTML 기반으로 한 슬라이드 쇼가 담겨 있습니다.

    clip_image008

    4. 넷북을 가지신 분들이 시도해볼 만한 것인데 USB 메모리스틱에서 Windows 7 설치하는 것입니다. 먼저 Windows 7 베타 DVD, 4GB 메모리스틱, DVD 드라이버와 USB 드라이버를 같이 가진 컴퓨터를 준비합니다. xcopy e:\ f:\ /e /f (e:\ DVD 드라이버, f:\ USB 드라이버)로 Windows 7 베타를 USB 메모리스틱에 복사 합니다. USB 메모리스틱을 이용해 Windows 7을 설치합니다.

    5. 화면에 텍스트가 있는 경우 폰트가 화면의 질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때가 많습니다. Windows 7에는 ClearType 폰트 특징을 잘 살리는 것을 도와 주는 도구와 화면을 교정할 수 있는 도구가 들어 있습니다. cttune.exe, dccw.exe를 직접 찾아서 실행시켜도 되고, 제어판에서 찾으셔도 됩니다.

    clip_image010image

  • Korea Evangelist

    Silverlight를 이용한 웹 페이지 상의 이�� 기능 (Navigation) 구현

    • 0 Comments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상위에서 있는 것이 메뉴라면, 웹 페이지에서는 메뉴 혹은 네비게이션 (navigation)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 그 역할을 합니다. 미국 중부 지역에서 개발자 애반젤리스트로 일하는 Jeff Blankenburg가 간단하지만 세심하게 Silverlight를 이용해 Navigation을 구성하는 방법을 블로그를,

    http://jeffblankenburg.com/2009/01/tutorial-11-creating-navigation-in.aspx

    , 통해 잘 설명해 놓았습니다. Silverlight을 이용해 웹페이지에 메뉴 혹은 네비게이션을 구성하려는 분들은 한번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단계별로 그림과 함께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1. Create a new project in Visual Studio.

    2. Add the web project it asks you about.

    3. Make your XAML document larger.

    4. Open your solution in Expression Blend.

    5. Draw your navigation in Page.xaml.

    6. Create the background for the buttons.

    7. Position your TextBlocks.

    8. We need to make the buttons change color.

    9. We need some event handlers.

    10. Let's write some event handler methods!

    clip_image002

    만들어진 결과물이 동작하는 것은 http://jeffblankenburg.com/codesamples/silverlightnavigation/default.html 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소스는 http://jeffblankenburg.com/codesamples/silverlightnavigation/silverlightnavigation.zip

    에 있습니다.

  • Korea Evangelist

    Windows 7 개발자를 위해 SDK가 공개되었습니다!

    • 4 Comments

    Windows7_SDK

    윈도우 클라이언트 개발자라면 윈도우7에 대한 SDK 소식이 반가울 것 입니다! 드디어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에서 Microsoft Windows SDK for Windows 7 and .NET Framework 3.5 SP1: BETA 이름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파일 크기가 큽니다. ISO 파일로 약 1.3기가 정도 됩니다. 윈도우7 베타1을 설치했다면 SDK도 100% 설치를 해 보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하시면 Windows SDK for Windows 7 및 .NET Framework 3.5 SP1: BETA 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서, 헤더 파일 및 개발도구 (C++ 컴파일도구 포함)을 포함해서 여러분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동작하는 코드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 SDK는 Visual Studio® 2008, including Visual Studio Express Editions, 에서 호환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으며 모든 플랫폼 리스트와 컴파일 버전,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범위, 최근에 변경된 API 및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 후 꼭 Release Note 를 읽어 보시기를!

    제가 경험해 본 설치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윈도우7 베타1 설치해 주십시오.

        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7/beta-download.aspx

    2. 개인 사용자라면 Visual Studio 2008 Express Edition 을 사용해 주시고, 일반 기업 사용자라면 최소 Visual Studio 2008 Professional Edition 버전을 설치해 주십시오.    

    3. Visual Studio 2008 SP1를 설치해 주십시오.

    4. XMAL 디자인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Microsoft Expression Blend 도구를 설치해 주시면 좋습니다.

    5. ISO 파일을 DVD에 굽으로 Virtual CD로 만들어서 Microsoft Windows SDK for Windows 7 and .NET Framework 3.5 SP1: BETA 를 설치해 주세요!

    좀더 자세한 분석은 다음 편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따라 해 볼 수 있는 코드 샘플을 현재 준비 중 이오니 기대하십시오!

Page 2 of 5 (25 items)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