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January, 2009

  • Korea Evangelist

    Windows 7 개발자를 위해 SDK가 공개되었습니다!

    • 4 Comments

    Windows7_SDK

    윈도우 클라이언트 개발자라면 윈도우7에 대한 SDK 소식이 반가울 것 입니다! 드디어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에서 Microsoft Windows SDK for Windows 7 and .NET Framework 3.5 SP1: BETA 이름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파일 크기가 큽니다. ISO 파일로 약 1.3기가 정도 됩니다. 윈도우7 베타1을 설치했다면 SDK도 100% 설치를 해 보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하시면 Windows SDK for Windows 7 및 .NET Framework 3.5 SP1: BETA 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서, 헤더 파일 및 개발도구 (C++ 컴파일도구 포함)을 포함해서 여러분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동작하는 코드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 SDK는 Visual Studio® 2008, including Visual Studio Express Editions, 에서 호환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으며 모든 플랫폼 리스트와 컴파일 버전,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범위, 최근에 변경된 API 및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 후 꼭 Release Note 를 읽어 보시기를!

    제가 경험해 본 설치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윈도우7 베타1 설치해 주십시오.

        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7/beta-download.aspx

    2. 개인 사용자라면 Visual Studio 2008 Express Edition 을 사용해 주시고, 일반 기업 사용자라면 최소 Visual Studio 2008 Professional Edition 버전을 설치해 주십시오.    

    3. Visual Studio 2008 SP1를 설치해 주십시오.

    4. XMAL 디자인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Microsoft Expression Blend 도구를 설치해 주시면 좋습니다.

    5. ISO 파일을 DVD에 굽으로 Virtual CD로 만들어서 Microsoft Windows SDK for Windows 7 and .NET Framework 3.5 SP1: BETA 를 설치해 주세요!

    좀더 자세한 분석은 다음 편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따라 해 볼 수 있는 코드 샘플을 현재 준비 중 이오니 기대하십시오!

  • Korea Evangelist

    Microsoft Office 2007 Service Pack 2의 ODF (Open Document Format) 구현 관련 상세 사항에 대한 문서

    • 0 Comments

    Microsoft의 역점 사항 중에 하나인 Open & Interoperability 활동으로 Microsoft Office 2007 Service Pack 2 ODF (Open Document Format) 구현 관련 내용 문서를 공유했습니다. Document Interoperability Initiative (DII) Web site 통해 비용 없이 있고, 개발자가 Office 문서를 ODF 상에서 구현 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결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Microsoft Office 문서를 표준에 상정하고 공개가 된 후에 여러 회사의 솔루션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Open XML 형태의 Microsoft Office 2007 문서를 Firefox에서 볼 수 있는 도 있고, Open XML ODF 문서 형식을 넘나들 수 있는 Open XML/ODF Translator Add-ins for Office, Java에서 Office 문서를 읽거나 쓸 수 있는 Apache POI - Java API To Access Microsoft Format Files 등이 있습니다.
  • Korea Evangelist

    Windows 7 그리고 리본 (Ribbon) 인터페이스

    • 5 Comments

    clip_image002

    1980년대 말 Word for Windows 1.0이 나온 이후에, Microsoft Office 제품은 대부분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제품이 겪는 인터페이스 상의 “기능 팽창 또는 폭발”을 Office 97 전후에 심각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고객은 더 많은 기능을 요구하지만, 동시에 더 적게 보이기를 원하는 - 언뜻 보기에 같은 자리에 설 수 없는 기준이지만, 좋은 디자인의 조건이기도 한 - 간단한 기준이 짓눌러 오면서 마이크로소프트 개발 팀에게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로 나오게 되는 것들이 처음에는 적은 수의 메뉴로 구성되었다가 몇 초 후에 전체 메뉴 아이템을 보여 주는 “Adaptive Menus”, Clippit으로도 알려진 Office Assistant, 메뉴 부분에 있는 조그만 화살표 표시를 누르면 그 때 관련 기능 아이콘이 나오는 “Rafted Tool” 등입니다. 여러 가지 시도가 만족스럽지 못하자 그 동안 표준처럼 사용되어 왔던 메뉴와 도구라는 두 가지 구조에서 근본적으로 탈출하는 것을 고민하게 되었고, 그로부터 나온 것이 Office 2007의 리본 (Ribbon) 인터페이스 입니다. Ribbon은 탭 (tab)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고, 탭 (tab)에는 연관 관계를 가진 동작 (command)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었습니다. 설명 보다는 눈에 보이는 것에 기반해 동작을 이해할 수 있게 했고, 동작이 어떤 결과를 주는 지를 먼저 보여주는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Windows 7에서는 이 리본 (Ribbon) 인터페이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주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http://channel9.msdn.com/posts/yochay/A-lap-around-Windows-7-new-Scenic-Ribbon/ 에는 리본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입니다. 36분 35초 비디오입니다.

    http://channel9.msdn.com/posts/yochay/Windows-7-Ribbon-Markup-Overview/ 는 리본 인터페이스 개발에 필요한 XML 마크업 정의에 대해 설명합니다. 31분 정도의 비디오이고, 다소 투박하지만 한글 번역도 MSDN에,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bb386097.aspx 있습니다.

    http://channel9.msdn.com/posts/yochay/Windows-7-Ribbon-Deep-Dive/ 은 세부적인 개발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42분 10초 비디오 입니다.

    영어에 약간의 어지럼증을 가지신 분은 첨부 파일 “PDC08_Scenic Ribbon Fundamentals.xps”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Ribbon 이라는 단어가 나오게 된 연유에 대한 설명은 http://blogs.msdn.com/jensenh/archive/2005/10/07/478214.aspx에 있습니다.

  • Korea Evangelist

    Windows 7 Beta 일반 공개

    • 0 Comments

    Windows 7 Beta가 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7/ 를 통해 공개됩니다. 미국 시간으로 1월 9일 금요일, 한국 시간으로 1월 10일 토요일로 예상합니다. 한국에서도 많은 분들이 다운을 받게 될 것 같은데 몇 가지 정보를 먼저 나눕니다.

    첫 째, 사이트를 통한 다운로드가 2,5000,000 개로 일단 한정됩니다.

    둘 째, Windows 7 Beta는 2009년 8월 1일 만료됩니다.

    셋 째, 한국어 버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Windows 7에서 기대했던 낯 익은 한국 바탕화면 같은 것은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를 이용하는 것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한국어 버전에 대해서도 다시 알려 드릴 예정입니다.

    넷 째, 다운로드 형태는 ISO 이미지입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다음 DVD로 구워서 이 DVD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DVD writer를 가진 분들은 대부분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계시겠지만, 혹시 없는 분들은 ImgBurrn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섯 째, Windows 7 Beta를 이용하시는 분이 대부분이 새롭게 설치하시겠지만,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는 분들은 Windows Vista SP1에서 업그레이드만 제공된다는 사실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최종 제품의 업그레이드 방안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섯 째, Windows 7 Beta에서 제공하는 edition은 Ultimate (Windows Vista에서 일반 소비자 시장 제품으로 최상위 제품) 입니다.

    설치 과정에서 뭔가 거치적거리는 것이 많이 없어지고, 시간이 적게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사용하시기 전에 몇 가지 비디오 혹은 관련 정보는 아래에 추천 드립니다.

    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7/beta-videos.aspx: 영문 비디오로 Windows 7 특징에 대해 1~2 분 정도 길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http://windows7.textcube.com/: 한국에서 근무하는 서진호 evangelist가 적은 글들이 있습니다.

    http://blogs.msdn.com/e7kr/: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곧 Windows 7 관련 외국 문서를 한국어로 번역한 문서도 올라갈 예정입니다.

  • Korea Evangelist

    WPF 기반으로 사진을 다루는 애플리케이션 예제, PhotoSuru

    • 0 Comments

    RSS를 이용해 웹에서 사진을 가져온 다음, WPF 기술을 이용해 편리하게 사진을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예제가 PhotoSuru 입니다. Syndicated Client Experience (SCE) Starter Kit & Reader Beta SDK에 포함되어 있고, 소스코드는 http://windowsclient.net/appfeeds/SubscriptionCenter/Gallery/photosuru.aspx 에서 내려받기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clip_image002

    1. 동기화: RSS Feed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에서 사진을 주기적으로 가져와서 로컬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Subscription Center” 관련 모듈에 세부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2. 동적인 화면 구성: WPF가 가진 기능을 이용해서 각 화면 크기에 맞는 동적인 배치를 구현했습니다.

    3. 탐색: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이동 방법을 구현한 것입니다.

    4. 검색이나 꼬리표를 이용한 탐색

    5. 효과: 확대, 그레이스케일, 리본 등의 효과

    6. 텍스트 읽기: WPF 텍스트 객체를 이용해서 다양한 조건에서 글자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현한 것입니다.

    7. 설치

Page 1 of 5 (25 items) 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