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March, 2009

  • Korea Evangelist

    IE 8 정식 버전: 내려받기 시작

    • 1 Comments

    한국 시각으로 3 20 새벽에 http://www.microsoft.com/windows/internet-explorer/worldwide-sites.aspx에서 Internet Explorer 8 정식 버전 배포가 시작되었습니다. 어제 기자 대상 Internet Explorer 8 발표회에 많은 분이 참석했다고 합니다. 준비한 팀은 만족해하는 얼굴이고, 발표 내용 중에 일부는 다시 촬영할 있도록 요청했다는 뒷얘기도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8 개발자 세미나 날은 수용할 있는 범위를 넘는 개발자가 참석해서 담당자가 해결 방안을 찾고자 동분서주하기도 했습니다.

    아래 Internet Explorer 8이 지원하는 운영 체제 목록을 보니, 오늘은 64bit 글자가 큼직하게 보입니다. 64 bit 공부해야 모양입니다. 프로그램의 기초 원리는 같겠지만

    • Windows XP
    • XP x64
    • Windows Vista
    • Windows Vista 64-bit
    • Windows Server 2003
    • Windows Server 2003 64-bit
    • Windows Server 2008
    • Windows Server 2008 64-bit
  • Korea Evangelist

    흐린 밤하늘에서 별을 보고 싶다면 컴퓨터 앞으로 가보세요. Microsoft Research WorldWide Telescope

    • 1 Comments

    지구 안팎으로 별을 볼 수 있는 큰 망원경이 많습니다. 하와이 마우나케아 산 꼭대기에는 지름이 10m인 망원경도 있고, 지구에 있는 먼지를 피해서 선명하게 볼 수 있는 허블 우주 망원경은 지구 상공 610Km 궤도에 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연구소, 천문대 등에 많은 망원경이 있습니다. “좋은 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하늘을 같이 나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것이 Microsoft Research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중의 하나인 WorldWide Telescope의 중심 주제입니다. 천체에 대한 각종 사진 및 데이터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마치 별을 여행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Bill Gates 전 회장이 한국에 와서 소프트웨어 사업을 하는 분들 앞에서 WorldWide Telescope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직접 보여준 적도 있습니다.

    WorldWide Telescope가 지금 진행하는 2009년 미국 MIX에 맞추어 Silverlight를 기술 이용한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알파 버전입니다. http://www.worldwidetelescope.org/webclient/에 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도 서비스처럼 마우스를 이용해 왼쪽/오른쪽/위/아래를 움직이면 망원경을 이용해 이쪽저쪽 하늘을 보는 것처럼 움직입니다. 조그만 점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별 이름이 나타나고, 마우스 중간 버튼으로 확대/축소하시면 됩니다. 아래쪽에는 별자리 이름, 별 이름, 천체에서 위치, 별을 여러 각도에서 보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Guided Tour”는 목적에 맞추어, 예를 들어 아름다운 은하 보기, 쉽게 보는 방법입니다. 영어 단어가 많아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체 관련 단어가 쉬운 것이 아니라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그 나라의 국어사전 혹은 과학사전을 꺼내놓는 것처럼, 우리는 영어 사전을 펼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 별을 보다가 망원경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드시면, 렌즈가 들어가는 제품은 비싸다는 사실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image

  • Korea Evangelist

    기업 내부 사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ROI (Return on Investment)

    • 0 Comments
    clip_image001 미국 오하이오 주에 본사를 둔 PreEmptive Solution에서 300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지난 12월에 한 설문 조사 결과(http://blogs.zdnet.com/BTL/?p=11749)에 따르면, 42%만의 고객이 개발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투자 대비 수익을 계산하고 있고, 나머지 58%는 그런 절차가 있는지 모르거나 없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 의사결정권자에게 IT 투자를 가장 빠르게 설득하는 것이 “사고”라는 얘기가 오가는 이유는 한국도 비슷하거나 좀 더 열악한 분위기라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Microsoft에서 RIA Architect Evangelist로 일하는 Josh Holmes의 블로그 중에 IT ROI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것이 있어 소개합니다. Josh는 IT 부서가 수익을 올리는 부서와는 떨어져 있다는 인식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인 부서로 옮겨가도록 비즈니스 ROI에 눈을 떠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를 위한 조언으로 아래를 언급했습니다.

    1. 경영진이 왜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야 하는지, 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시간을 쏟아야 하는지를 물었을 때 항상 숫자로 대답한다. 투자의 몇 퍼센트를 돌려받을 수 있는지, 그 시간이 얼마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쉽지 않은 일인 것은 확실합니다.

    2. ROI를 향상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는 것은 다양한 각도에서 봐야 한다. 개발자 월급을 줄이는 것을 주요하게 볼 것이 아니라, 장비 구매, 사무실 공간, 전화 비용, 교육 비용, 관리, 컨설팅, 도구와 같이 여러 가지를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3.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의 요구 사항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해야 한다. “Software Cost Estimation with COCOMO II”에 설명된 바와 같이 요구 사항 분석을 잘하면 프로젝트 기간을 30% 줄일 수 있지만, 부적절한 요구 사항 분석은 프로젝트 기간을 40% 늘릴 수도 있다.

    4. 잘 만들어진 컴포넌트 혹은 애플리케이션 구매를 검토한다.

    5. 효율적인 도구를 이용한다.

    6. 기능을 구현하기 전에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이 현업에서 요구하는 기능에 맞는지 확인하고, 기능 구현이 끝나면 정말로 사용하는지를 철저히 따진다. 현업과 긴밀히 움직인다.

    7. 운영을 위해 필요한 비용이 얼마인지를 따져본다.

    8.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검토한다. 기업 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경우 가장 높은 트랜잭션을 기준으로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평소에 데이터 센터의 서버 가동률은 높지 않다. 큰 데이터센터를 운용하는 기업의 평소 서버사용률이 15%인 예도 있다.

    9.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에 대한 투자는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훈련 비용, 지원 비용을 낮출 수 있다.

    10. 관리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야 한다. .NET의 managed code가 아니라, 개발이 끝나고서 유지 보수가 편한 코드를 의미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나오는 투자 수익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줄어든 비용, 줄어든 시간, 새로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수단 3가지로 측정한다.

    Josh 포스트에 보이는 책들이("Code Complete", "Principles of Software Engineering Management", "Software Cost Estimation with COCOMO II", "The Inmates Are Running the Asylum: Why High Tech Products Drive Us Crazy and How to Restore the Sanity", "Business @ the Speed of Thought", "UML Applied") 한국 기업 의사결정권자 책꽂이에서 많이 보이는 날을 희망합니다.

  • Korea Evangelist

    Patterns and Practices 다시보기

    • 0 Comments

    P&P를 한국에 처음 소개한 것이 2004년인지, 2005년인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몇 몇 응용프로그램 블록(Application Block) 서비스의 기능을 소개하면서 P&P에 대해 다루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블록 서비스가 Enterprise Library와 Software Factory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중 Enterprise Library는 꾸준한 업데이트로 개발자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고 있지만, 이외에도 P&P에서는 정말 좋은 내용들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P&P 팀은 소규모 팀으로 구성되어 애자일 접근 방법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와 개발자에게 가이드를 제공(Engineering guidance)하고, 엔터프라이즈 개발에 꼭 필요한 라이브러리(Enterprise Library)를 제공하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간략히 요약하면,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에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솔루션 가이드를 제공하고, 개발팀이 기술을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P&P팀이 무엇을 하고, 어떤 것을 제공하는지 P&P 팀의 맴버인 Ade Miller가 이야기하는 내용에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Patterns and Practices @ patterns & practices

    그리고 P&P를 처음 보시는 분들께 가장 먼저 보기를 추천하는 내용은 .NET 플랫폼 응용프로그램의 전체 구조를 볼 수 있는 "patterns & practices Application Architecture Guide 2.0" 을 가장 먼저 보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P&P 사이트에서 소개되는 훌륭한 툴들 또한 개발자들의 일을 많이 줄여주게 될 것 입니다.

    저는 요즘 “Agile Development Showcase”에서 좋은 정보들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Ade Miller가 운영하는 블로그 또한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Korea Evangelist

    Windows 7: Location Platform,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아는 애플리케이션

    • 0 Comments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이 퍼지면서, 첩보 영화에 보이는 장면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 위치 정보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아졌습니다. GPS에서 제공한 위치 정보를 기초로 그 위치에 해당하는 주소, 지도, 교통 정보, 유명한 장소, 인구 특성 정보 등을 제공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처지에서 보면, GPS 장비마다 다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Windows 7은 위치 정보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의 부담을 덜고자 Location API를 제공합니다.

    Native C++에서 다른 COM 객체를 다루는 것과 같이, Location API를 이용하는 것은  CoCreateInstance를 이용해 위치 객체를 만들고 ILocation을 반환 받아 장비 접근 요청, 관련 데이터 상태 확인, 이벤트 정보, 데이터를 받을 시간 제어와 같은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COM 객체를 다루는 것이므로, Script로 접근하거나, .NET 언어에서 COM 인터페이스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Location API를 지원하는 GPS 장비를 가진 PC의 동선을 나타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NET 언어로 Location API COM 객체를 호출하고, WPF Ribbon, Virtual Earth 3D WinForms 컨트롤을 이용해 만든 것입니다. 소스 코드는 http://code.msdn.microsoft.com/Windows7NavApp/Release/ProjectReleases.aspx?ReleaseId=2130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게릴라 콘서트 때, 차를 타고 다니면서 홍보 하지만, 앞으로는 위치 정보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이 홍보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clip_image002

Page 3 of 4 (20 items) 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