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May, 2009

  • Korea Evangelist

    Visual Studio 2010 Beta 1

    • 2 Comments

    Visual Studio 2010 Beta1이 다음 주 월요일 2009-05-18일 MSDN 가입자에게 공개가 됩니다. 일반 개발자들은 20일 다운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Beta에는 Visual Studio SDK 까지 포함이 되어 있어 이전에 공개 되었던, VPC 버전과는 달리 볼거리, 놀거리가 대폭 늘어나게 됩니다.

    함께 포함될 .NET 4.0은 아래 세 가지 큰 원칙을 가지고 개발 되고 있습니다.

    1. 향상된 사용자 경험
      1. 실버라이트를 통한 RIA 애플리케이션 개발
      2. Windows 7과 Office 2010을 통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3. 보다 빈틈없는 사용자 애플리케이션과 런타임 설치 개선
      4. 표준 기반의 웹
    2. .NET의 확장과 지속적인 기능 향상
      1. 보다 강력하고 깊은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력
      2. 보다 많은 디바이스와 모바일로 .NET의 확장
      3. .NET을 통한 Windows와 Office 그리고 Server 제품에 대한 접근
    3. 개발자 생산성
      1. 싱글 티어 수준의 N-티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
      2. 애자일과 TDD의 강력한 지원

    Visual Studio 2010의 변화는 더욱 많습니다.

    특히 진정한 개발자를 이해하는 코드 중심의 통합 개발 환경은 2000년 VS.NET Beta 부터 지금까지 개발 환경의 변화를 보면서 정말 반가운 내용이네요.

    궁금하신 분은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First Look”를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것이 변화한 것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Visual Studio 2010 팀 블로그를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Korea Evangelist

    Windows7 부팅 USB만드는 방법!!!

    • 24 Comments

    Windows7의 자잘한 버전 업을 계속하면서 매번 CD를 굽는 것이 참 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언제인가 부터 USB 메모리를 이용해서 부팅해서 바로 설치하는 단계를 거쳤습니다. CD보다 USB 메모리가 입출력 속도가 겁나 빠르기 때문에 설치 속도도 20분 내외로 짧아졌습니다.

    여기서는 부팅 USB 메모리를 어떻게 만드는 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Windows 7이나 Windows Vista에서 명령어 창에서 cmd를 입력해서 도스 창을 엽니다.
    2.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3. diskpart에 들어가서
        list disk           (여기서 USB 메모리의 파티션 번호를 확인한다.)
        select disk 1    (위에서 확인한 번호를 넣는다.)
        clean
        create partition primary
        select partition 1
        active
        format fs=ntfs quick
        assign
        exit               (여기까지 하면 diskpart를 빠져 나옵니다.)

    4. xcopy x:\ y:\ /cherky (여기서 x:\는 Windows7 DVD가 들어 있는 경로 y:\는 USB메모리의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 기다리시면 바로 부팅이 가능한 USB 메모리가 되었습니다.  ^^
    이제부터는 즐겁게 셋업 하시면 됩니다. ^^ Go Go Go

     

    김영욱 (iwinkey@hotmail.com) Microsoft KOREA
    개발자 플랫폼 사업총괄 차장
    Enterprise Develoeper Evangelist

  • Korea Evangelist

    Windows 7의 호환성을 확보하라! ACT(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 5.5 관련 내용 및 4월 28일 Evangelist 세미나 발표 자료

    • 1 Comments

    Windows7_h_rgb

    지난 4월 28일에 세미나를 진행하였는데.. 이제서야 관련 링크 및 발표 자료를 올리네요. 현재 꼬알라는 TechED 2009 참석차 미국에 와있습니다. 세미나 종료 후, Windows 7 RCWindows Virtual PC 발표.. 그리고 한글판에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다루느라, 세미나 자료 포스팅이 늦었습니다.

    4월 28일에 에반젤리스트 팀에서 진행한 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ACT) 5.5 세미나에 대략 15분 정도가 참석하였습니다. Windows 7 호환성 확보를 위한 첫번째 세미나에서는 Windows XP에선 잘 동작하는 프로그램이었지만, Windows Vista, Windows 7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이 어디에 문제가 있고 어디에서 이를 해결해야 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CA(Compatibility Administrator)와 SUA(Standard User Analyzer)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Windows Vista 시절부터 강화된 보안 기술인 UAC(User Account Control), 또한 각 프로세스별로 부여된 IL(Integrity Level)이 어떻게 운영 체제 동작을 처리하는지도 살펴보았죠.

    사실 이날 세미나의 핵심은 전반적인 Windows Vista 이후 Microsoft의 플랫폼이 어떻게 동작하고 있고,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방향의 모티브를 드릴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소스 레벨의 수정이 불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ACT 도구의 SHIM을 이용하여, Workaround할 수 있는 방안도 살펴보면 좋겠다고도 전달해드렸죠.

    image

    Windows에서 SHIM은 응용 프로그램과 Windows 플랫폼 사이에 존재하여, Windows나 응용 프로그램이 상호 호환되지 않는 호출이나 기능을 사용할 경우, 이를 대신 처리 혹은 리디렉션(Redirection)시켜 상호간의 동작이 문제없게 만들어주는 중간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결국 SHIM은 응용 프로그램과 Windows 플랫폼 사이에 위치한 얇은 레이어(Layer)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관련된 호환성 SHIM 데이터 및 프로그램 호환성 관리자의 데이터는 사용자의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어, 사용자가 차후 해당 응용 프로그램 사용시에 다시 SHIM이 로딩되어 정상 동작하게 해줍니다.

    image image

    ACT내 Standard User Analyzer에서 보고된 특정 API의 문제는 Microsoft.com 사이트에서 검색해보시면 여기와 같은 형태로 제공되며, 간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됩니다.

    커널 레벨이 아닌 플랫폼의 사용자 레벨에서 호환성이 문제가 되는 대부분의 케이스는 쉽게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or ACT를 활용한 SHIM 제작만으로도 Windows 7 호환성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당연히 응용 프로그램을 Windows 7, Vista 플랫폼에 맞는 기능과 보안 레벨도 개발하시는 것이 새로운 플랫폼의 보안 및 기술을 백분 활용하는 것이겠죠.

    ACT와 관련된 자료 링크와 세미나 발표 자료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 ACT HOL은 주옥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져 있으니, Windows 7을 설치하신 분들께서는 한번 시간나실때 해보시면 재미있기도 하며,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제가 속한 팀, 그리고 Microsoft는 Windows 7 생태계 확보에 많은 노력을 할 것입니다. 관련된 정보는 제 블로그나 에반젤리스트 팀 블로그를 자주 살펴봐주세요!

  • Korea Evangelist

    Windows 7 RC (Release Candidate) 일반 공개

    • 1 Comments

    Windows 7 RC(Release Candidate)가 일반 고객에 공개되었습니다. 공개 위치는 http://www.microsoft.com/windows/windows-7/download.aspx입니다. 영어, 독일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버전 다운받기가 가능합니다.

    image

  • Korea Evangelist

    MSDN Subscription 사이트 정보: Windows 7의 XP Mode Beta 내려받기 위치

    • 1 Comments

    Windows 7 RC (Release Candidate)에 소개된 XP Mode 기능을 이용하려면, Windows 7 설치 후에 Windows XP Mode Beta를 잇달아 설치해야 합니다. MSDN Subscription을 이용하시는 분은 MSDN Subscription 내려받기 사이트에서 응용프로그램 –> Windows Virtual PC –> Windows XP Mode Beta를 찾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image

Page 1 of 2 (7 items)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