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에서 반응이 좋아 세 번째 글을 적는 데 힘이 나네요! 참, 여러분들도 트위터를 하신다면 꼭 @Windows7Korea 를 Follow 해 주세요!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7 공식 트위터 이니 궁금한 사항들이 있으면 언제나 빠르게 여쭈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7에서 멀티 터치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용어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터치 마우스와 같은 행위; 탭, 더블-탭, 오른쪽 마우스 클릭, 드래그 앤 선택
터치 제스처 플릭커(방향 조절 및 편집), 확대 및 축소, 팬 및 회전과 같은 멀티-터치 제스처
터치 플랫폼 부유하고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플랫폼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에서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싱글 터치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들은 탭과 더블 탭,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드래그 앤 선택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윈도우7에서는 차세대 터치 레이어를 두 가지 더 지원하는 데, 그것이 바로 터치 제스처와 터치 플랫폼 입니다.

윈도우7에서는 시스템 자체에서 지원하는 시스템 제스처(System Gestures)와 여러분의 솔루션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제스처(Application Gestures)를 지원 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시스템 제스처에 대해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제스처 메시지
호버 지원한다면 마우스 호버 와 같은 기능
밑에서 아래로,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과 동일함
더블 탭 두 번씩 밑에서 아래로, 마우스 더블 클릭과 동일함
홀드 밑에서 조금 멈추었다가 위로 올림,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과 동일함
드래그 밑에서 위로 움직임, 마우스 왼쪽 드래그와 동일함
홀드-드래그 밑에서 멈추었다가 위로 움직임,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와 동일함
선택 밑에서 선택된 개체를 위로 움직임, 마우스 선택과 동일함

시스템 제스처들은 윈도우 메시지에 의해 정의 되고 핸들링 됩니다. 모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은 시스템 제스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제스처는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이 애플리케이션 커맨드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의 점프 리스트에서 멀티 터치를 이용하여 실행시킨다면, 점프 리스트에서 아래에서 위로 손가락을 올리면 됩니다. 또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리는 효과와 동일하게 다음의 그림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multi-touch

윈도우7의 점프 리스트는 멀티 터치를 사용하는 데 최적화되어 쓸 수 있도록 기능이 제공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왼쪽 이미지와 오른쪽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오른쪽 이미지가 좀더 크고 넓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점프리스트의 각 아이템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untitled

윈도우7의 멀티 터치에 좀더 상세한 설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7 만담 시리즈 제10화 – 터치 이야기 편을 봐 주세요! 그리고 멀티 터치에 대한 상세한 동작은 꼬알라의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멀티 터치는 Windows7의 정식 판의 Documentation Help에 한글로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