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November, 2009

  • Korea Evangelist

    URL Rewrite - 유용한 URL Rewrite 팁 10가지

    • 0 Comments


    안녕하세요. IISKOREA 팀블로그 의 김대우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고 싶은 내용은 최근 커뮤니티 사이트 작업하면서 진행한 유용한 Rewrite 기능들 소개 입니다.

    단순 하지만 SEO와 Fancy URL 처리 등에 유용한 내용이기 때문에 그냥 옮겨 옵니다.

    수행 예제 등은 아래의 참고 링크를 확인하세요.

    1. URL의 맨 뒤에 “/” 슬래쉬를 항상 붙이거나 항상 떼어내는 방법 - SEO에 신경쓰신다면 꼭 이용하세요.
    2. 영문 URL을 모두 알파벳 소문자로 처리 하는 방법
    3. Canonical Hostname – 서버명 정형화(?) 처리
    Canonical 이라는 단어 처리가 애매해서 그냥 넣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사용한 내용인데요.
    http://iiskorea.net 이라는 경우와 www.iiskorea.net 으로 URL을 치는 경우가 있는데, SEO나 RSS처리에 좋지 않아서 항상 저는 www를 붙입니다. 이것을 URL Rewrite를 이용하면 Transfer Rule로 쉽게 제작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rule name="iiskorea Canonical Hostnames" enabled="true" stopProcessing="true">
      <match url=".*" />
      <conditions logicalGrouping="MatchAll">
      <add input="{HTTP_HOST}" pattern="^iiskorea.net$" />
      </conditions>
      <action type="Redirect" url="http://www.iiskorea.net/{R:0}" redirectType="Permanent" />
    </rule>

    참고로, Textcube는 URL Rewrite를  php 파일로 처리하게 되는데요. rewrite.php 파일에서 처리. - 위의 Canonical Hostnames URL Rewrite Rule을 처리하기 위해선 우선 순위를 높여 두어야 합니다. 즉 rewrite.php Rule보다 위에 먼저 수행 하게 두어야 동작합니다.

    image
    4. HTTPS로 리다이렉트
    5. 503 상태 응답 코드 리턴
    6. 이미지 직접 링크 방지 – 트래픽 제한 등이 걸려있을 경우에 유용할 겁니다.
    7. 다른 사이트, 서버로 Reverse Proxy 처리
    8. Reverse Proxy에서 프로토콜 프리픽스 예약
    9. Request 쿼리 스트링으로 Rewrite / Redirect 수행
    10. ASP.NET 웹 리소스 요청에 대해서 Rewrite 수행 제한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http://blogs.iis.net/ruslany/archive/2009/04/08/10-url-rewriting-tips-and-tricks.aspx

    지난 포스트 링크 - URL Rewrite 관련
    URL Rewrite 1.1 (URL 재작성) - (1) 소개 및 설치
    URL Rewrite 1.1 (URL 재작성) - (2) URL 재작성
    URL Rewrite 1.1 (URL 재작성) - (3) 요청 필터링과 URL Rewrite
    URL Rewrite 1.1 (URL 재작성) - (4) ASP.NET 라우팅과 URL Rewrite
    URL Rewrite 1.1 (URL 재작성) - (5) Apache의 mod_rewrite 규칙 가져오기(import)
    URL Rewrite 1.1 (URL 재작성) - (6) Rewrite Map 사용

  • Korea Evangelist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 0 Comments

    안녕하세요. IISKOREA 팀블로그 의 김대우 입니다. 이번에 이야기 드리고 싶은 화두는 “웹을 위한 최선의 플랫폼” 두번째 이야기인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에 대한 단상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1) 다시 쓰는 웹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3) OO들이 바로 웹 플랫폼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4) 내일의 웹 플랫폼을 말한다.

    첫번째  포스트인 (1) 다시 쓰는 웹 플랫폼 을 통해 웹 플랫폼의 필요 요소들에 대해서 간단히 풀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1)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통한 플랫폼 “환경”과 데이터를 저장 가능한 “저장소”
    (2)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관리, 개발 및 자동화된 “도구”들
    (3) 끝으로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 가능한 “기술”들이 있다면 최선일 것 같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하드웨어 도구들 위에 필요한 것은 바로 오늘날의 비지니스 요구 인데요. 이 비지니스 요구들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
    (2) 모듈화, 프레임워크화된 재활용 가능한 “Building Block” 개발에 초점
    (3) Good-Enough(어쨌거나 돌아나면 성공, 지금으로도 충분) 적인 마인드

    자,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어떨까요? 단순히 IIS나 SQL서버, 비주얼 스튜디오로 개발하는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웹 플랫폼 일까요? 우리가 모이고 대화하고 고민할 수 있는 장소는? 비지니스는? 파트너사를 위한 수익화 모델은? 개발자, 관리자, 사용자 모두를 위한 웹을 위한 마켓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기술” 구성요소
    image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도구, 서버, 기술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PHP 기술 역시 IIS7의 FastCGI를 통해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웹서버부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개발환경, 디자인&웹저작 도구와 RIA기술 부터 프레임워크 기술까지 모두 개발자와 관리자를 위해 제공하고 있다는 의미 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모든 웹 플랫폼 기술들은 개별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일관되고 각 개발 프로젝트에 맞는 템플릿 선택부터 최종 웹서버에 프러덕션 배포까지 일관된 환경으로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SQL서버는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배포되어 무료로 제공 가능한 SQL Servr 2008 Express 버젼부터 웹을 위한 버젼은 물론 모바일용 버젼, 심지어는 VLDB를 위한 Enterprise, Datacenter 대용량 시스템 환경까지 모두 일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이 지향하는 웹 플랫폼은 어떻게 구성될까요?

    image
    첫번째, 마이크로소프트는 웹 플랫폼을 위해 다양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개발자와 관리자, 사용자를 위한 최선의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사용자가 다양한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또한,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 및 웹 솔루션들을 구축하는데 돕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뿐만아니라, 다양한 웹 플랫폼과 관련된 지식들을 커뮤니티들을 통해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넵! 마이크로소프트가 생각하는 첫번째 웹 플랫폼의 지향점은 바로 “커뮤니티” 입니다.

    두번째, 익히 잘 알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즉,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손쉬운 어플리케이션 구축, 사용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해 드리기 위래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손쉬운 글로벌 배포를 위해 웹 App 갤러리에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등록 절차를 마치게 되면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를 통해 아무 비용 없이 전세계에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을 홍보 가능합니다. – 물론 PHP도 가능합니다.
    image

    마이크로소프트는 배포 및 유지, 다운로드 등과 같은 요구들을 최소화 하고 사용자들은 마치 윈도우에서 설치 작업을 진행하는 것처럼 쉽게 어플리케이션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돕는 도구가 바로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이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자, 관리자, 사용자 모두가 다양한 웹 플랫폼 기술과 웹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image image

    대한민국 대표 오픈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인 텍스트큐브와 텍스타일도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에서 클릭 한번이면 웹서버, 데이터베이스, URL Rewrite등 모든 설치가 완료됩니다. http://www.microsoft.com/web/ 에서 다운로드 후 사용 가능합니다.(한글 제공) – 알고 있으시지요? 지금 보고계시는 이 http://www.iiskorea.net - IISKOREA.net 팀블로그도 윈도우서버2008 + IIS7 + PHP로 구성되어 있으며,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로 설치/운영”되고 있습니다.

    세번째, 파트너사를 위한 수익 모델 제공입니다. 웹 소루션을 구축하거나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원하는 고객과의 매개로 마케팅 역량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진행하는 웹에이젼시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이 바로 “웹사이트스파크(WebsiteSpark)”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

    웹사이트스파크 관련 정보 : http://www.microsoft.com/web/websitespark/

    image

    고객들이 쉽게 기술 파트너를 찾도록 돕는 파트너 카타로그 제공
    http://www.microsoft.com/web/WebsiteSpark/Catalog.aspx

    네번째, 마지막으로 “원스탑 쇼핑몰”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자신의 솔루션을 구축, 판매, 다운로드 및 배포할 수 있는 웹 플랫폼과 다양한 개발 도구들, 다국어 지원 등을 한 ��소에서 제공해 성공적인 웹 솔루션 구축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모두를 위한 웹 플랫폼을 감히 이야기 드리고 싶네요.

    마이크로스프트 웹 플랫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http://www.microsoft.com/web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간략히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포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로는 “OO들이 바로 웹 플랫폼의 미래”에 대해서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1) 다시 쓰는 웹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3) OO들이 바로 웹 플랫폼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4) 내일의 웹 플랫폼을 말한다

  • Korea Evangelist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1) 다시 쓰는 웹 플랫폼

    • 0 Comments

    안녕하세요. IISKOREA 팀블로그 의 김대우 입니다. 이번에 이야기 드리고 싶은 화두는 “웹을 위한 최선의 플랫폼”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1) 다시 쓰는 웹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3) OO들이 바로 웹 플랫폼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4) 내일의 웹 플랫폼을 말한다.

    저는 아이가 둘이 있는데요 4살과 3살 입니다. 그런데, 나이차가 별로 없으나 첫째가 남아이고 둘째가 여아라서 그런지 아직 둘이 서로 같이 논다기 보다는 집에 있는 장난감들을 가지고 따로 집에서 노는게 지금의 상황입니다.

    아마도, 제 생각엔
    - 지금 집에서 놀고 있는 상황이 “익숙”하고
    - 장난감들을 가지고 집에서 노는게 이정도면 “충분히” 즐겁다고 느끼기 때문일겁니다.

    흠… 제 생각에 두 아이가 함께 어딘가 탁 트인 곳에서 함께 놀게 되면 정말 새로운 놀이의 세계가 열린텐데 말이지요.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놀고 있지만, 두아이들이 더~ 신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어떨까? 고민할 필요도 없었지요. – 바로 동네 놀이터에 데려다 주었습니다.

    놀이터에 데려다 주었더니 아앗~ 아이들의 표정이 확 살면서 신나게 뛰어 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모래 놀이터에 와서 뛰어만 놀면 놀이터에 나온 보람이 없겠지요? - 넵~ 놀이터 필수품, 모래놀이 “도구” 3종 세트(삽, 포크, 채)를 마련해 주면 더욱 더 신나게 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mageimage
    도구까지 제공 되었으니, 모래를 담을 수 있는 “저장소”도 있으면 좋을 것 같지요? – 바로 정체 불명의 불도져트럭(?)도 마련해 주었더니 바로 모래 담기 놀이가 시작되는군요. 이렇게 좋은 “플랫폼”이 제공 되어서인지 아이들이 무척이나 신난 것 같습니다.

    넵~ 이렇게 놀이 플랫폼을 위해 꼭 필요한 놀이터라는 “환경”과 모래놀이 3종 세트와 같은 “도구”, 불도져 트럭같은 모래를 담는 “저장소”들을 제공하니 우리 모두가 행복합니다.(몸으로 아이들과 같이 안 놀아줘도 되니 아빠가 제일 편하다는거!!! 퍽~)

    다시보는 “웹”을 위한 플랫폼

    자~ 그럼 각설하고 잠시 우리 주변을 다시 살펴 보도록 할까요? 오늘날의 웹과 웹 플랫폼들은 어떤가요? “익숙”하고 “충분”하다고 느껴 지시나요?

    오늘(웹 개발 변혁의 시기)의 웹 플랫폼

    - 비용 / 충돌을 줄이는 것을 주요한 목표로 개발한다.
    -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재활용 가능한) Building Block에 초점을 맞춘다.
    - 대부분의 웹 종사자들은 지금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은 비지니스를 위해 익숙하고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고민해 보면 이렇게 질문해 볼 수 있을까요?
    - 지금 제공되고 있는 웹서버나 개발도구, 데이터베이스는 우리의 비지니스를 위해 “더 나은” 솔루션이 될 수 있을까?
    - 지금 내가 작업하는 다양한 플랫폼들은 충분히 차세대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들을 구축하고 호스팅하기에 충분히 최적화된 플랫폼일까?
    - 어쩌면 단순히 지금 “익숙하고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바로 옆에 놓여있는 “훨씬 더 좋은 플랫폼”을 보지 못하고 있지는 않을까?
    - 환경과 도구와 저장소가 모두 일관되게 제공되는 작은 규모부터 큰 규모의 모든 웹 비지니스를 위한 최선의 플랫폼은 없을까?

    다음 포스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1) 다시 쓰는 웹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3) OO들이 바로 웹 플랫폼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4) 내일의 웹 플랫폼을 말한다

  • Korea Evangelist

    Windows7 전용 소프트웨어의 모습 기대되시나요? 알툴즈에서 만나세요

    • 1 Comments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주최 Windows 7 Developer's Day 행사에서 발표된 영상입니다.
    이스트 소프트에서 기존에 제공하고 있던 알툴즈에 Windows 7 기능을 다수 추가해서 보여준 데모 동영상입니다. 아직 실제로 공급되는 소프트웨어는 아니지만 최소한의 노력으로 Windows 7 컨셉을 적용해서 실제로 동작하는 데모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동영상입니다.

  • Korea Evangelist

    PDC09 다시보기 세미나가 11월 30일, 12월 7일 양일간 준비됩니다.

    • 0 Comments

    지난 4월 MIX 09 다시 보기에 이어서 11월 PDC 2009 다시보기를 진행합니다.
    150여개의 달하는 많은 세션들 중에서 알짜배기만을 모아서 나누는 자리-!

    오셔서 즐거운 시간되시길 바랍니다 J

    DAY 1 : 11.30(월) 7:30 – 9:50 참가비 : 1,000

    - 그대 이름은 실버라이트 4

    1. Keynote : 김영욱차장 (한국마이크로소프트)
    2. PDC Best Session : 양승철 MVP (UX 베이커리)
    3. Silverlight 4 : 김현중 MVP (UX 베이커리)

    Day 2 : 12.7(월) 7:30 – 9:50 참가비 : 1,000

    - 클라우드의 바람이 분다.

    1. Keynote : 장현춘부장 (한국마이크로소프트)
    2. Lunch Session Best : 양승철 MVP (UX 베이커리)
    3. VSTS 2010 : 전현상 MVP (UX 베이커리)

    장소: 포스코센터 서관 5층 등록은 http://www.uxbakery.com 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Page 1 of 4 (17 items) 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