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August, 2010

  • Korea Evangelist

    Java vs. .NET 성능 비교 (2010.07)

    • 3 Comments

    약 한달 전 쯤인 2010년 7월 2일 마이크로소프트가 닷넷과 자바에 관한 웹 애플리케이션 및 웹 서비스에 관한 성능 비교 자료를 내놓았다. 이름하여 "Microsoft .NET Framework 4.0 vs. IBM WebSphere 7 StockTrader Benchmark Report”로서 이는 작년 2009년 3월에 공개한 성능 비교 자료에 대한 업데이트이다.  작년 비교자료에 대해 올렸던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면서 이 포스트와 함께 비교하며 읽으면 한층 재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비교자료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http://msdn.microsoft.com/stocktrader 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 테스트에 사용된 모든 자바 및 닷넷 소스 코드 또한 이 싸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예전 비교와 달라진 것은 .NET Framework 버전이 3.5에서 4.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고, Windows Server 버전이 2008에서 2008 R2로 달라졌고 따라서 IIS 또한 7.0에서 7.5로 높아졌다. 아울러 모든 테스트 환경은 64 Bit인 것은 작년과 동일하다.

    이 테스트는 IBM이 WebSphere 기반으로 J2EE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바탕으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인 Trader를 닷넷 버전으로 만들어 아키텍처나, 각종 WAS 세팅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여 독자 검증을 거치고 있으며, 성능과 확장성을 검증하며 이에 드는 비용을 산정하여 가장 비용 합리적인 애플리케이션 구축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예전 PetStore 관련 비교시와는 전혀 다르며 아키텍처나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하여 자신있게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서버 사양
    1. IBM Power 570 with IBM WebSphere 7 and AIX 5.3
    2. Hewlett Packard BladeSystem C7000 with IBM WebSphere 7 and Microsoft Windows Server 2008 R2
    3. Hewlett Packard BladeSystem C7000 with Microsoft .NET 4.0 and Windows Server 2008 R2
    JavaEE의 경우 IBM Power 570에서 한번, HP BladeSystem에서 한번, 이렇게 두번 진행하고 .NET의 경우 HP BladeSystem에서 한번 진행했다. (아마도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JavaEE의 경우 IBM H/W에서 한번, 동일한 조건의 HP H/W에서 한번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테스트 항목 (작년과 동일)
    1. 일반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 : 웹 페이지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호출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온 정보를 웹에 뿌리는 일반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로서 자바의 경우 JSP + Servlet + JDBC direct 호출 방식으로 오해를 없애기 위해  EJB를 사용치 않았다. 닷넷의 경우 ASP.NET + BLL + ADO.NET의 일반적인 방식을 따른다.
    2. 미들티어 웹 서비스 성능 비교 : 클라이언트 부분은 배제하고, 비지니스 로직에서 데이터베이스 접근 로직을 거쳐 가져온 데이터를 SOAP 기반의 표준 웹 서비스로 노출하는 것 까지를 포함한다. 즉, SOAP 메시지로 serialization하는 성능까지만 포함한다.
    3. 웹 서비스 벤치마크 (WSTest) : 애초 Sun 만들어 배포한 WSTest를 수정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비지니스 로직을 전혀 담지 않고 순수하게  자바와 닷넷의 웹 서비스 스택 성능만을 비교한다. 즉, IBM WebSphere의 웹 서비스 스택 즉 JAX-WS 구현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서비스 구현체인 WCF의 성능을 비교한 것이다.

    위 세가지 경우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적용한 규칙은 테스팅 툴을 사용하여 30분간 부하를 적용하고 유지가능한 최고 TPS (Transaction per second)를 선정하는 것이다. 또한 성능 테스트에서 인프라가 방해를 하지 않도록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CPU는 항상 50% 미만을 유지하도록 하였고, 비지니스 로직이 올라가는 서버 (WAS)의 CPU는 96% 정도 유지하여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정하였다.

    시스템 아키텍처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의 경우 Mercury의 LoadRunner를 사용하였으며, 32대의 물리적 클라이언트가 사용되었고, 각 클라이언트는 수백명의 서로 다른 사용자로 부하를 생성했으며, 각 사용자는 매 요청마다 1초의 Think time을 갖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30분간 진행되었다. 에러 발생 빈도는 측정 기간동안 0.01%이내에 위치하도록 모니터링되었다.

    image

    미들티어 웹 서비스 성능 비교 및 WSTest 웹 서비스 벤치마크의 경우에는, .NET Capacity Planner 웹 서비스 테스트기를 이용하였고, 0.1초의 Think Time을 갖는 10개의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부하를 생성하였다.

    image

    공정한 벤치마크 테스팅을 위한 고려사항
    1. 자바의 경우, Java EE 5 기반의 WebSphere 7에서 최적화되고 가장 빠른 Trader 애플리케이션 적용하였으며, EJB사용하지 않고 직접 JDBC를 호출하여 데이터베이스 작업하는 방식으로 JSP 와 Servlet 만을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또한 최적의 성능을 위해 WebSphere의 경우 쓰레드 풀, 커넥션 풀, queue connection factory, Heap size 등등에 대한 튜닝이 진행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최고 TPS 측정시 CPU 사용량이 96~100%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2. 캐쉬의 경우 양쪽 모두 적용하였다. 자바의 경우 WebSphere Servlet Caching을 적용하였고 닷넷의 경우 .NET Cache API를 적용하였다.
    3. 데이터베이스의 부하 측면에서는 StockTrader를 만든 IBM의 기본 부하보다 더 현실적으로 하기 위해 500,000계정으로 각 계정마다 5개의 주문, 100,000 quote를 기본으로 가져가도록 했다.
    4. 데이터베이스 구성은 IBM WebSphere 7의 경우 All-IBM 구성을 따랐으며 IBM DB2 v9.5 (Enterprise Edition), 최신의 IBM DB2 v9.5 JDBC 드라이버가 사용되었다. .NET의 경우 SQL Server 2008 (Enterprise Edition)을 사용하였다. 이 벤치마크는 데이터베이스 성능 비교가 아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때문에 결과가 왜곡되지 않도록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는 H/W를 제공되었다. (자세한 H/W 사양은 결과 리포트를 참고하시길...)
    5. 총 36페이지 보고서에 공정한 테스트를 위한 고려사항 무려 6페이지를 차지할 정도로 닷넷과 자바 양 진영에서 모두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려 했다.
    6. 뒷 부분 부록에는 6페이지에 걸쳐 이 테스트에 사용된 각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목록과 가격표를 제공한다. 또한 부록 B에는 3장에 걸쳐 WebSphere와 IIS에 대해 설정한 각종 설정값 및 튜닝한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여 오해의 소지를 없앴다.

    벤치마크 결과
    1. 일반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
    앞서 기술한 대로 IBM WebSphere 7의 경우 EJB 없이 JSP/Servlet만으로 직접 JDBC 호출한 것이며, .NET의 경우 ASP.NET/Web Forms에서 ADO.NET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호출한 경우이다.  작년 결과와 비교하면, 약간 의외의 사실도 발견할 수 있다. 전반적인 결과는 작년과 비슷하나 TPS 측면에서 Windows Server 2008 기반의 WebSphere의 성능은 향상되었고, IIS의 성능은 약간 내려가서 오히려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에서 WebSphere가 IIS보다 TPS숫자는 아주 약간 높게 나왔다. 물론 Power 570 보다는 Windows Server 2008 R2기반일 때 성능이 훨씬 좋다.

    image

    위와 같은 TPS를 달성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을 산정하여, 역으로 하나의 TPS를 달성하기 위한 지불된 비용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다.

    image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1.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이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기반의 Java EE에 비해 37% 성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으며, 서버를 구성하기 위해 들어간 절대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가 .NET / Windows Server 2008 / HP BladeSystem C7000 에 비해 419% 더 지출된 것을 알 수 있다.
    2. IBM WebSphere 7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의 성능이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에 비해 성능이 39% 더 나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서버 구성에 들어간 절대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조합이 IBM WebSphere 7 / Windows Server 2008 / HP BladeSystem C7000조합보다 198% 더 비싼 것을 알 수 있다.
    3. 전반적으로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닷넷이 비용 성능 측면에서 훨씬 우수함을 알 수 있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조합은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보다 성능 대비 비용이 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같은 부하를 감당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조합이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에 비해  비용을 8배나 더 지출해야함을 의미한다.

    2. 미들티어 웹 서비스 테스트
    이 테스트는 StockTrader의 비지니스 서비스 앞단에 웹 서비스를 위한 Facade를 만들고 이 Facade부터 데이터베이스 단까지의 성능을 비교한 것이다. 앞의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와 다른 점은 전체 페이지가 아닌 개별 SOAP 요청이 처리되는 것을 기준으로 TPS가 산출된다는 것이다.
    IBM WebSphere의 경우 웹 서비스 Facade는 JAX-WS로 구현되었고 표준 SOAP/WSDL 기반의 서비스를 노출하며, 사용자의 요청을 IBM HTTP Server가 WebSphere상의 웹 서비스 티어로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NET의 경우 WCF를 사용하여 웹 서비스 Facade를 구현하였고 SOAP/WSDL 기반의 표준 웹서비스를 노출하며, IIS 7.5가 사용자의 요청을 WCF 기반의 서비스에 전달한다.
    .NET Capacity Planner 웹 서비스 테스트 툴을 이용하여 SOAP 요청을 생성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image

    비용 대비 성능비 (Price Performance Ratio) 는 아래와 같다.

    image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1.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이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조합에 비해 웹 서비스 성능이 111% 더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서버 구성에 지출된 절대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서버의 경우가 .NET / Windows Server 2008 / HP BladeSystem C7000 의 경우보다 419% 더 지출된 것을 알 수 있다.
    2. IBM WebSphere 7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의 경우가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보다  성능이 37% 더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서버 구성에 지출된 절대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가 IBM WebSphere 7 / Windows Server 2008 / HP BladeSystem C7000의 경우보다 198% 더 지출된 것을 알 수 있다.
    3.전반적으로 비용 대비 성능 측면에서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닷넷 시스템이 훨씬 나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의 경우가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에 비해 비용 대비 성능 측면에서 10배 우수함을 보여준다. 이는 결국 같은 웹 서비스 성능을 내는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을 사용할 경우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을 사용할 때보다 10배 비싼 구축 비용을 지불해야 함을 의미한다.

    3. WSTest 벤치마크
    WSTest는 뒷단 비지니스 로직이나 데이터베이스 엑세스 없이 순수하게 구현 플랫폼의 웹 서비스 스택 성능 (즉, XML Serialization/Deserialization, http 네트웍 접근 등) 을 비교하는 것이다. WSTest는 원래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고안한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완하여 적용하였다.
    IBM WebSphere 7의 경우, 앞의 미들티어 웹 서비스 성능 벤치마크에서와 마찬가지로 JAX-WS 기반의 웹 서비스 스택에서  SOAP/WSDL 기반의 표준 웹 서비스로 노출시켜 진행하였으며, 전달된 요청은 IBM Http Server가 IBM WebSphere 7 서버내의 웹 서비스 구현체에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NET의 경우, WCF를 이용하여 SOAP/WSDL 기반의 표준 웹 서비스를 노출시켰고, 전달된 요청은 IIS 7.5이 WCF 기반의 웹 서비스 구현체에 전달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표준 기반의 웹 서비스이기 때문에 IBM WebSphere 7기반의 자바 구현체와 .NET 기반의 구현체 사이에 상호 운용이 가능하다.

    image

    비용 대비 성능비 (Price Performance Ratio)로 환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용 산출에 대한 근거는 리포트의 Appendix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image

    위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1.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이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조합의 경우에 비해 최소 120% 성능이 더 우수함을 알 수 있다. (WSTest의 각 Operation별로 조금씩 다르다.) 반면 서버 구성에 지출된 절대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서버의 경우가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의 경우보다 419% 더 지출된 것을 알 수 있다.
    2. IBM WebSphere 7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조합의 경우가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보다  성능이 51% 더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서버 구성에 지출된 절대 비용 측면에서는 오히려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가 IBM WebSphere 7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의 경우보다 198% 더 지출된 것을 알 수 있다.
    3. 전반적으로 비용 대비 성능 측면에서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닷넷 시스템이 훨씬 나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의 경우가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의 경우에 비해 비용 대비 성능 측면에서 10배 우수함을 보여준다. 이는 결국 같은 웹 서비스 성능을 내는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IBM WebSphere 7 / IBM AIX 5.3 / IBM Power 570 을 사용할 경우 .NET /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을 사용할 때보다 10배 비싼 구축 비용을 지불해야 함을 의미한다. (최대 TPS 달성시 기준으로 단위 TPS당 드는 비용 산출)

    결론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경우,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닷넷 시스템이 IBM Power 570 기반의 WebSphere 7 기반 Java EE 시스템에 비해 가격은 1/5 수준으로 성능은 37% 더 나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같은 WebSphere 7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구축의 경우에도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위에서 구동하는 것이 IBM AIX 5.3 / IBM Power 570 위에서 구동하는 것에 비해 가격은 1/3 수준으로, 성능은 39%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웹 서비스를 구축할 경우에도, Windows Server 2008 R2 기반의 닷넷 시스템이 IBM Power 570 기반의 WebSphere 7 기반 Java EE 시스템에 비해서 가격은 1/5 수준으로 성능은 111% 더 나은 웹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같은 WebSphere 7 기반의 자바 웹 서비스 시스템 구축의 경우에도 Windows Server 2008 R2 / HP BladeSystem C7000 위에서 구동하는 것이 IBM AIX 5.3 / IBM Power 570 위에서 구동하는 것에 비해가격은 1/3 수준으로 성능은 37%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image

  • Korea Evangelist

    [PHP개발] 후덜덜~ 진짜? WebMatrix로 깔끔하게 PHP 개발이 가능?

    • 3 Comments

    안녕하세요. 코난 김대우 입니다.

    웹 개발을 해 오신 분에게는 약간 의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오잉? 마이크로소프트 웹 개발 도구인 WebMatrix로 PHP 개발이 가능해? 그래 봐야 어플리케이션 동작도 안되는 거 투성이겠지…”

    조금만 다르게 봐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WebMatrix는

    - WebMatrix는 완전한 무료 개발 플랫폼으로, 하나의 도구에서 웹서버, 개발, 배포, DB작업이 가능합니다. 
    - WebMatrix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  WebMatrix로 PHP 개발은 APM 기반 구성만큼 쉽고, 빠르게 PHP 개발 환경을 지원합니다

     

    아~ PHP 개발자셔서 WebMatrix 가 생소 하시다면, 이에 대한 소개는 아래 내용을 참고 하세요.

     

    (1) WebMatrix와 Razor! 이제 시작합니다.
    (2) WebMatrix 설치부터 Hello World까지
    [동영상 강좌] (1) WebMatrix 첫 실행 & Hello World까지 달려요~
    [동영상 강좌] (2) WebMatrix 5분 리뷰~

    서론이 길었나요? 이제 PHP 개발을 위한 개발 환경 구성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WebMatrix에서 PHP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환경 구성
    사실 쉬운 방법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클릭질 몇 번이면 5분 만에 끝나서 뭐라 말씀 드리기 부끄럽습니다. 쿨럭.
    WebMatrix로 PHP를 개발하기 위한 “쉬운” 환경을 구성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그냥, WordPress를 설치 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추천 드립니다.)
    WordPress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하시면 자동으로 PHP구동을 위한 모든 요소들을 자동 설치하고, WebMatrix에 포함된 웹서버인 IIS Developer Express에 PHP 세팅도 자동으로 완료 합니다. – 너무 쉽나요. ^_^;;;
    쉬운 PHP 개발 환경 구성을 원하시면, 아래 문서를 보시고, WebMatrix에서 WordPress를 설치 하세요. PHP 개발 경험이 있으시니 아주 쉬우실 거에요.
    PHP 구성 :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쭉~ WordPress 설치 강좌를 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와우~ 분명 PHP로 만들어진 오픈 소스 블로그인 WordPress가 WebMatrix에서 아주 잘 동작하지요.  당연히 저랑 같이 진행하는 것도 잘 될거라는 느낌이 오시겠지요? 그럼 이제 저와 함께 빈 웹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phpinfo(); 를 날려 보도록 하지요.


    (2) 비어있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PHP 환경을 구성합니다.
    image
    빈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WebMatrix에서 왼쪽 맨 위의 메뉴를 클릭하고, Site From Template를 선택합니다.

    image
    Empty Site를 선택하고, 웹사이트 이름은 PHP Test로 짓겠습니다.

    image
    PHP Test 웹사이트가 만들어진 게 보이실 겁니다. 이제 PHP 파일을 추가 해야지요. 왼쪽 하단의 Files를 선택합니다.

    image
    이렇게 폴더 구조의 화면이 보이실 거에요. “Add a file to your site”를 클릭하시거나 New를 통해 파일을 추가합니다.

    image
    아쉽게도 “아직 까지는(많은 의미가 있지요? ^_^;;;)” 파일 포맷에 PHP를 공식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능 하다는 거!!!
    파일 이름은 HTML을 고르시고, 아무렇게나, 저는 phpinfo.php 파일로 했습니다.

    image
    PHP개발자라면 처음 PHP 설치 여부 테스트를 위해 늘상 돌려 보시는 phpinfo();를 실행합니다. 저장하시고 F12를 누르시거나, 왼쪽 위의 Run 버튼을 누르시면 실행됩니다.

    image
    PHP가 아주 자알~ 동작 합니다~


    (3) 어떤 PHP가 설치된 겁니까? PHP 코드 하일라이팅 기능 등의 환경도 지원하나요?
    WordPress를 설치하는 화면을 자세히 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WebMatrix의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기능을 통해 다운로드한 모든 PHP 구동을 위한 파일은, 공식 웹사이트(PHP나 MySQL, WordPress 설치 파일들 모두)에서 공식 버전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해 설치되며, 설정 파일이 변경된 커스텀 패키징이나 다른 수정 패키지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공식 버전이기 때문에 설정 파일도 따로 가공되어 있지 않고 설치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 배포할 경우에 장점이 되지요. WebMatrix에 포함된 웹서버는 아파치가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의 웹서버인 IIS가 설치되어 있으며, PHP 구동을 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혹시, 알고 계신지요? 지금 보고 계신 이 SQLER 웹사이트도 PHP기반 XpressEngine이 IIS에서 PHP on Windows로 오늘도 자알~ 구동되고 있습니다.

    PHP를 IIS에서도 잘 돌리실 수 있으며 다른 웹서버나 플랫폼들에 비해 여러 장점들을 제공합니다. – 곧 상세한 포스트로 풀어 보도록 할게요. PHP 개발자들이 참고하셔도 좋을 IIS에 대한 포스트는 phpschool에서 제공되고 있는 IIS 강좌와 여기, SQLER에서 제공되는 IIS 강좌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PHPSchool의 강좌 게시판에서 제공되는 IIS 강좌 : http://phpschool.com/gnuboard4/bbs/board.php?bo_table=teach
    SQLER에서 제공되는 IIS 강좌와 팁 게시판 : http://www.sqler.com/bIISLec

    image
    PHP 코드 하일라이팅 기능이나 PHP 테스트 & 실행, 배포를 환경을 모두 지원합니다. SEO 분석이나, 오류 로깅, DB연동 등의 자세한 WebMatrix의 기능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1) WebMatrix와 Razor! 이제 시작합니다.
    (2) WebMatrix 설치부터 Hello World까지
    [동영상 강좌] (1) WebMatrix 첫 실행 & Hello World까지 달려요~
    [동영상 강좌] (2) WebMatrix 5분 리뷰~

     

    (4) WordPress 설치를 하지 않고 PHP를 WebMatrix에 구성하는 방법
    WordPress를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PHP가 IIS에 구성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개발자는 어떤 구성이 이루어지는지 알아야겠지요.
    아주 간단합니다. 정확히는, WebMatrix의 문제가 아니라, WebMatrix에 포함된 개발용 웹서버인 IIS Developer Express의 config 파일을 변경해 php 모듈이 동작하게 돕는 것이지요.

    - WebMatrix를 처음 설치 완료하신 상태
    - PHP를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고“c:\php” 에 설치
    - WebMatrix에 기본 포함된 웹서버인 IIS Developer Express의 config  구성 파일 두 군데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 WebMatrix의 IIS 구성 파일은 이 경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C:\Users\[현재로그인한 사용자]\Documents\IISExpress8\config  폴더의 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주세요.

    <fastCgi />

    위의 한 줄을 아래로 변경해 주세요.

    <fastCgi>
        <application fullPath="C:\PHP\php-cgi.exe"
                     activityTimeout="600"
                     requestTimeout="600"
                     instanceMaxRequests="10000">
            <environmentVariables>
                <environmentVariable name="PHP_FCGI_MAX_REQUESTS"  value="10000" />
                <environmentVariable name="PHPRC"  value="C:\PHP" />
            </environmentVariables>
        </application>
    </fastCgi>

    주의 하실 것은, C:\php 폴더에 PHP를 설치 하셨을 경우 입니다. 만약 다른 폴더라면 위의 두 군데 PHP 설치 경로를 수정해 주세요.
    참고로 이 작업은 IIS가 FastCGI로 PHP를 실행 하도록 매핑 해주는 작업입니다.

    이 config 파일의 맨 마지막 라인이 아래처럼 되어 있을 겁니다.

    </configuration>

    이 부분을 아래처럼 수정해 주세요.
    즉,  <configuration> 위에 <localtion path="PHPSite"> 부터 시작되는 라인들을 추가하는 거에요.

    ...
    <location path="PHPSite">
    <system.webServer>
           <handlers>
                  <add name="PHP via FastCGI"
                       path="*.php" verb="*"
                       modules="FastCgiModule"
                       scriptProcessor="C:\PHP\php-cgi.exe"
                       resourceType="Either" />
           </handlers>
    </system.webServer>
    </location>

    </configuration>

    참고로, 이 작업은 IIS의 처리기(Handler)로 php 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대한 요청을 실행하는 처리기(php-cgi)를 구성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수행하시고, 마찬가지로 위에서 수행한 PHP 파일을 만들고 phpinfo();를 실행하시면 PHP가 잘 동작하는 게 보이실 겁니다.

     

    (5) WebMatrix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GUI 기반으로 처리(테이블 생성, 조회, 쿼리 등의 작업 가능)
    GUI기반 테이블이나 데이터베이스 툴이 없는 MySQL은 저처럼 GUI기반 툴이 익숙한 사람에게는 고역입니다.  특히, 명령프롬프트에서 mysql.exe를 가지고 쿼리 짤때는 저같은 정말 머리 터지는데요… 쿨럭…
    WebMatrix를 이용하시면 이렇게 PHP로 자주 사용되는 MySQL DB 뿐만 아니라, MSSQL도 쉽게 연결해 GUI기반 관리 작업이 가능합니다.
    image

    왼쪽 아래의 “Databases”를 선택하고, 상단의 “New Connection”을 실행하면 이렇게 DB 커넥션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이어서, MySQL 접속 정보를 넣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image
    GUI 기반 테이블 데이터 조회 – 테이블에서 Data를 누르거나 테이블을 더블클릭 하면 됩니다.

    image
    Definition을 하시면 이렇게 테이블 디자인 화면이 나옵니다. - GUI 기반 테이블 디자인 생성이나 수정

    image
    SQL 쿼리 수행을 위해서는 상단의 “New Query”를 누르고 수행할 쿼리를 쿼리 창에 넣은 후 “Execute”나 F5를 누르면 쿼리가 실행되어 결과창에 결과가 표시 됩니다.  이렇게, MySQL이나 MSSQL DB기반 작업을 GUI로 처리 가능한 무료 툴이 WebMatrix입니다.

    개인적으로 MySQL 기반 개발 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6) PHP 어플리케이션 배포(Deploy) – FTP 방식 등을 자체에서 지원
    WebMatrix는 만든 PHP나 웹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배포 기능을 기본 포함하고 있습니다.

    WebMatrix17.png
    이렇게 Publish를 하시면 됩니다. – 또는 즉석에서 호스팅 서비스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현재 호스팅 서비스 찾기는 해외만 지원됩니다.)

    image

    배포는 이렇게 FTP와 FTP/SSL 방식, Web Deploy 방식을 지원합니다. Web Deploy 방식은 약간 생소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IIS 웹서버에서 웹 배포 도구를 설치하시고 통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FTP방식 등은 아마 익히 잘 알고 계실 거에요. 서버 정보나 로그인 정보 등을 넣으시면 바로 만드신 PHP 어플리케이션 배포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WebMatrix의 PHP 개발 기능을 간단히 살펴 봤습니다. 어떠세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 WebMatrix는 Razor는 물론,  PHP도 웹서버 + 데이터베이스 GUI 관리  + 개발 + 배포 과정을 하나의 툴에서 수행 가능한 통합 개발 환경입니다.
    - WebMatrix 안에 자체 내장된 IIS Developer Express를 이용하면 가볍고 빠른 개발용 웹서버 기능에 PHP도 완전하게 지원합니다.
    - MSSQL은 물론 My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역시 WebMatrix에서 쉽고 편한 GUI 기반으로 보면서 DB관리와 개발이 가능합니다.
    - 배포 도구도 내장되어 있어 개발 후 즉시 배포해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WebMatrix로 PHP를 개발하시면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상세히 설명 드렸으니 꼭 저처럼 수행해 보시고 궁금하신 점이나 필요하신 점을 댓글로 말씀 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움 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참고자료 :
    (1) WebMatrix와 Razor! 이제 시작합니다.
    (2) WebMatrix 설치부터 Hello World까지
    [동영상 강좌] (1) WebMatrix 첫 실행 & Hello World까지 달려요~
    [동영상 강좌] (2) WebMatrix 5분 리뷰~
    http://ruslany.net/2010/07/install-php-applications-with-webmatrix/
    http://blogs.msdn.com/b/brian_swan/archive/2010/07/12/creating-php-websites-with-webmatrix.aspx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 (2)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은 무엇인가?
    [1-1] Microsoft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Windows Platform Installer)
    [1-2] PHP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IIS 웹 서비스 설치 및 구성
    [1-3] SQL Server Driver for PHP 설치
    [1-4] 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의 웹 사이트 기능 소개
    [1-5] 인터넷 웹 서비스를 위한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IIS) 7 의 소개

  • Korea Evangelist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사용

    • 0 Comments

    안녕하세요. 코난 김대우 입니다. 5분 안에(기본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되어 있으면 1분 안에) 설치하는 WordPress!!!


    - PHP가 뭔지, MySQL 어디서 다운로드 받는지 등등 다 몰라도 됩니다. 
    - 호스팅 계정을 받고 FTP를 통해 올리고 설치 해야 WordPress한번 돌려보는 이런 삽질 필요 없습니다.
    - 클릭질 몇 번이면 설치가 완료되고, 좀 사용해 보다가 공식 서비스를 위해 호스팅에 올리고 싶으면 파일들 복사하고 데이터 보내면 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내용은 아래 화면을 참고 하세요.

     

    WordPress 설치는 3단계로 진행됩니다.
    (1)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Web Platform Installer”를 설치합니다.(한글지원)
    (2)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에서 WordPress를 설치합니다.
    (3) WordPress를 실행합니다.


    설치 방식 참고

    설치 방식은 WebMatrix 방식과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두 가지가 가능한데요.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방식은 모든 과정이 한글로 ��치됩니다. 일반 사용자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이 문서 내용입니다.)
    - WebMatrix 방식을 쓰시면 가벼운 웹서버 설치가 되기 때문에 더 가볍게 WordPress 설치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조금 나오고 설치 과정이 약간 더 소요 됩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다면 이 방법을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사용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1)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를 설치합니다.
    설치 진행!!! – 살짝 민망하지만, 클릭질 한번에 끝납니다. 저와 설치를 진행해 보시죠~
    - 우선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image
    - 공식 사이트 링크 : http://www.microsoft.com/web/downloads/platform.aspx
    이어서 우측 맨 위에 초록색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앞에서 소개해 드린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 Web Platform Installer - WPI” 설치 화면이 보입니다.
    image

    자~ 설치가 끝나시면 앞에서 소개해 드린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WPI”가 실행됩니다. 한글도 나오고 좋지요? 만약 영어로 나오면 왼쪽 아래의 Option을 누르고 언어를 변경하시거나 윈도우의 제어판에서 언어를 한글로 변경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영어로 나와도 WordPress 설치에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2)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에서 WordPress를 설치합니다.
    image

    조금 전에 설치한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를 실행하고 왼쪽에서 “웹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image
    익숙한 오픈 소스 웹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보이시지요? (다른 오픈 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보고 싶다면, 여기를 에서 선택해 설치 가능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국내 제로보드 최신 버전인 XpressEngine(XE)과 XE 코어를 이용하는 블로그 엔진인 Textyle, 토종 CMS인 KimsQ도 보입니다.)


    아래로 죽 내려오셔서, WordPress를 선택합니다.
    image
    저와는 화면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설명 드리면, WordPress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이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가 다 알아서 자동으로 설치해 줍니다. – 편하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유사한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image

    WordPress가 사용하는 MySQL의 최고 권한 계정(root)의 암호를 지정합니다. (뒤에서 사용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image

    WordPress 설치에 필요한 녀석들을 끌어와 자동으로 구성합니다.(보시면 모두 공식 링크에서 가져옵니다.)
    다운로드 & 설치 중이라고 나옵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처럼 설치에 필요한 정보를 넣는 화면이 나옵니다. 걱정 마세요. 대부분 기본값이 채워져 있습니다. 
    image
    웹사이트 정보 입력 단계는 기본 값을 그대로 이용합니다.
    image
    다음으로, 이런 값들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걱정 마세요. 대부분 기본값이 채워져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선택 :
    기본값 - MySQL을 선택합니다.

    새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또는 기존 데이터베이스 사용 :
    기본값 - 저와 처음 설치하셨을 경우는 기본인 “새 데이터베이스 만들기”를 유지합니다.
    대충 느낌이 오시나요? WordPress가 사용하는 DB인 MySQL의 데이터베이스 정보와 보안 설정 등을 입력합니다. 즉, WordPress만을 위한 저장 공간인 DB와 이 DB만을 사용하는 계정을 구성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넣을 값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처음 설치이고 잘 모르시면 아래 내용 참고 하세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 root
    기본값 – 최고 관리 권한을 가지는 MySQL 관리 계정입니다. 앞에서 기본값은 root 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암호 : 암호
    설치할 때 구성한 MySQL 최고 관리 권한 계정 암호를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이름 : wordpressuser
    기본값, 지금 설치 중인 WordPress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계정을 생성합니다. 바로 위의 데이터베이스에서만 접근 가능한 계정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암호 : 암호
    바로 위에서 생성한 계정에 대해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확인 :
    정확성을 위해 암호를 재입력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 :
    기본값. localhost는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을 말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 : wordpress
    기본값, 지금 설치 중인 WordPress를 이용할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설정합니다.
    Unique Key for Passwords : 암호 보호를 위한 임의의 구문
    Unique Key for Secure Passwords : 암호 보호를 위한 임의의 구문
    Unique Key for Authentication : 인증을 위한 임의의 고유 구문
    Second Unique Key for Authentication : 두 번째 인증을 위한 임의의 고유 구문
    이 임의의 구문은 모두 보안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반드시 긴 문자열일 필요는 없으며 짧은 단어도 무관합니다.

    그럼 설치가 완료되면 완료 화면에서 “WordPress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WordPress가 시작됩니다.

     

    (3) WordPress를 실행합니다.
    image
    WordPress 화면이 나오네요. 이제 눈에 익은 화면이시죠?
    Blog 제목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image
    WordPress 설치가 완료되며 사용자명과 암호가 나옵니다. – 반드시 암호를 복사나 기록해 두세요. 처음 로그인에 필요합니다.

    image
    바로 위에서 받은 admin 계정과 암호를 넣으세요.

    image
    WordPress 관리자 화면 – Dashboard가 나옵니다. 나의 블로그 화면이 보고 싶으세요? 왼쪽 맨 위의 블로그 제목이나 옆의 “View Site”를 누르시면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image
    짜잔~ 축하 드립니다. 만약 다시 관리자 페이지로 가고 싶으시면 브라우져 URL 맨 뒤에 /wp-admin/ 이라고 놓으면 됩니다. http://localhost:17203/wordpress/wp-admin/(자신에게 맞게 수정하세요) 이런 식이지요.


    참고로, 이런 식으로 Joomla!나 Drupal과 같은 다른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Open Source CMS 어플리케이션들도 설치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http://blogs.iis.net/richma/archive/2009/12/30/installing-word-press-on-iis-using-the-web-platform-installer-webpi.aspx
    http://ruslany.net/2010/07/install-php-applications-with-webmatrix/
    WebMatrix와 Razor 강좌 - http://www.sqler.com/bRazor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사용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 Korea Evangelist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 0 Comments

    안녕하세요. 코난 김대우 입니다. 5분 안에(기본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되어 있으면 1분 안에) 설치하는 WordPress!!!


    - PHP가 뭔지, MySQL 어디서 다운로드 받는지 등등 다 몰라도 됩니다. 
    - 호스팅 계정을 받고 FTP를 통해 올리고 설치 해야 WordPress한번 돌려보는 이런 삽질 필요 없습니다.

    - 클릭질 몇 번이면 설치가 완료되고, 좀 사용해 보다가 공식 서비스를 위해 호스팅에 올리고 싶으면 파일들 복사하고 데이터 보내면 됩니다.


    설치 방식은 참고만 하세요.
    설치 방식은 WebMatrix 방식과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두 가지가 가능한데요.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방식은 모든 과정이 한글로 설치됩니다. 일반 사용자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 WebMatrix 방식을 쓰시면 가벼운 웹서버 설치가 되기 때문에 더 가볍게 WordPress 설치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조금 나오고 설치 과정이 약간 더 소요 됩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다면 강력하게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문서 내용입니다.)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사용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WebMatrix에서 WordPress 설치는 3단계로 진행됩니다.
    (1) WebPlatform 설치 관리자를 설치합니다.
    (2) WebMatrix에서 WordPress를 설치합니다.
    (3) WordPress를 실행합니다. 
    넵~ WordPress설치 정말 쉽습니다. 그럼 바로 설치 과정을 진행 하겠습니다.


    (1) WebMatrix를 설치합니다.
    설치 진행!!! – 살짝 민망하지만, 클릭질 한번에 끝납니다. 저와 설치를 진행해 보시죠~
    - ���선WebMatrix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clip_image002

    - 공식 사이트 링크 : http://www.microsoft.com/web/webmatrix/

    clip_image004

    이어서 우측 맨 위에 초록색 Download 클릭하시면 앞에서 소개해 드린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 Web Platform Installer - WPI” 설치 화면이 보입니다. 오른쪽의 초록색 다운로드를 클릭해 주세요.
    바로 다운로드 : http://www.microsoft.com/web/webmatrix/download/

    clip_image006

    자~ 설치가 끝나시면 앞에서 소개해 드린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WPI”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이 WPI는 3.0 Beta버전이에요. 여기 에서 “Microsoft WebMatrix Beta”를 선택하고 install을 클릭! (현재 WPI는 2.0 정식 버 전이 한글로 모두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WPI 3.0 역시 정식 버전 발표시 한글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clip_image008

    영문 환경이실 경우 요렇게 나올 수 도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Install WebMatrix"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clip_image010

    WebMatrix를 선택하시면 WebMatrix 실행에 필요한 종속된 프로그램들이 주르륵 자동으로 올라옵니다.(WPI 쌩유!!!)

    찬찬히 어떤 녀석들이 설치되는지 살펴 보세요. (WPI의 장점!!! 기존에는 개발자와 관리자가 개별적으로 구성 했을 겁니다. 개별 구성했다가는 설치만 3박 4일 걸릴지도. 쿨럭… 보시는 것처럼,WPI가 이런 복잡한 설치/개발환경 구성을 깔끔하게 자동화/단순화/유지보수 해 줍니다.) 이제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 되실 거에요~

    clip_image012

    이렇게 설치가 끝나면 Launch를 누르셔서 바로 WebMatrix를 실행하시거나, Finish를 눌러 종료 하시고, Windows7의 시작을 눌러 WebMatrix를 실행 하셔도 됩니다.

    만약 오류가 있거나 하시면 이 링크를 상세히 보시면서 진행하세요.
    WebMatrix 설치부터 Hello World까지 : http://www.sqler.com/196997


    (2) WebMatrix에서 WordPress를 설치합니다.
    file.axd?i=2665

    조금 전에 설치한 WebMatrix를 실행하고 “Site From Web Gallery”를 실행합니다.
    만약, WebMatrix 실행 시 오류가 나면 http://www.sqler.com/196997  문서를 참조하세요.
    image
    또는, 이렇게 나오는 분이라면 아래처럼 왼쪽 맨 위의 메뉴를 누르고
    image

    “Site From Web Gallery” 를 실행하세요.

    file.axd?i=2666

    익숙한 로고들이 많이 보이시지요? WordPress를 선택합니다.(다른 오픈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보고 싶다면, 여기를 에서 선택해 설치 가능합니다.)

    file.axd?i=2667
    느낌이 오시나요? WordPress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다 알아서 자동으로 설치해 줍니다. – 편하죠?

    file.axd?i=2668

    WordPress가 사용하는 MySQL의 최고 권한 계정(root)의 암호를 지정합니다.

    file.axd?i=2669

    WordPress 설치에 필요한 녀석들을 끌어와 자동으로 구성합니다.(보시면 모두 공식 링크에서 가져옵니다.)
    다운로드 & 설치 중이라고 나옵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처럼 설치에 필요한 정보를 넣는 화면이 나옵니다. 걱정 마세요. 대부분 기본값이 채워져 있습니다.
    file.axd?i=2671
    image
    이런 값들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걱정 마세요. 대부분 기본값이 채워져 있습니다.
    WordPress가 사용하는 DB인 MySQL의 데이터베이스 정보와 보안 설정 등을 입력합니다. 즉, WordPress만을 위한 저장 공간인 DB와 이 DB만을 사용하는 계정을 구성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넣을 값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처음 설치이고 잘 모르시면 아래 내용 참고 하세요.


    Database Server : localhost
    기본값. localhost는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을 말합니다.
    Database name : wordpress
    기본값, 지금 설치 중인 WordPress를 이용할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설정합니다.
    Database User Name : wordpressuser
    기본값, 지금 설치 중인 WordPress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계정을 생성합니다. 바로 위의 데이터베이스에서만 접근 가능한 계정입니다.
    Database Password : 암호
    바로 위에서 생성한 계정에 대해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Confirm : 암호
    정확성을 위해 압호를 재입력 합니다.
    Database Administrator : root
    설치할때 구성한 MySQL 최고 관리 권한 계정 id를 입력합니다.
    Database Administrator Password : root계정의 암호
    설치할 때 구성한 MySQL 최고 관리 권한 계정 암호를 입력합니다.
    Unique Key for Passwords : 암호 보호를 위한 임의의 구문
    Unique Key for Secure Passwords : 암호 보호를 위한 임의의 구문
    Unique Key for Authentication : 인증을 위한 임의의 고유 구문
    Second Unique Key for Authentication : 두번째 인증을 위한 임의의 고유 구문


    이 임의의 구문은 모두 보안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반드시 긴 문자열일 필요는 없으며 짧은 단어도 무관합니다.

     

    file.axd?i=2673

    그럼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이 보입니다.
    image
    WebMatrix에서 위의 WordPress URL을 클릭하면 WordPress가 시작됩니다.


    (3) WordPress를 실행합니다.
    image
    WordPress 화면이 나오네요. 이제 눈에 익은 화면이시죠?
    Blog 제목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image
    WordPress 설치가 완료되며 사용자명과 암호가 나옵니다. – 반드시 암호를 복사나 기록해 두세요. 처음 로그인에 필요합니다.

    image
    바로 위에서 받은 admin 계정과 암호를 넣으세요.

    image
    WordPress 관리자 화면 – Dashboard가 나옵니다. 나의 블로그 화면이 보고 싶으세요? 왼쪽 맨 위의 블로그 제목이나 옆의 “View Site”를 누르시면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image
    짜잔~ 축하 드립니다. 만약 다시 관리자 페이지로 가고 싶으시면 브라우져 URL 맨 뒤에 /wp-admin/ 이라고 놓으면 됩니다. http://localhost:17203/wp-admin/(자신에게 맞게 수정하세요) 이런 식이지요.


    참고로, 이런 식으로 Joomla!나 Drupal과 같은 다른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Open Source CMS 어플리케이션들도 설치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http://blogs.iis.net/richma/archive/2009/12/30/installing-word-press-on-iis-using-the-web-platform-installer-webpi.aspx
    http://ruslany.net/2010/07/install-php-applications-with-webmatrix/
    WebMatrix와 Razor 강좌 - http://www.sqler.com/bRazor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 사용

    WordPress를 5분 안에 설치 완료하는 방법 - WebMatrix 설치

  • Korea Evangelist

    Razor와 WebMatrix로 OData 처리 - OData Helper가 발표 되었습니다.

    • 0 Comments

    안녕하세요. 코난 김대우 입니다.

     

    - WebMatrix에서 외부 Helper를 설치 & 이용하는 방법

    - OData 에 대한 소개와 사용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Razor와 WebMatrix로 OData 처리에 대한 Tip 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전문 개발 업무를 보시는 분일 듯 하네요.

     

    OData(Open Data Protocol)란?

    간단히 웹상에서 손쉽게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주고 받을 수 있는 웹( 프로토콜)입니다.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웹의 데이터 제공 방식으로 각 포털 등이 제공하�� Open AI 포맷을 독자 형태가 아닌 오픈된 규약으로 제공 가능하며, 개발자는 이 정보를 오픈소스로 상세한 설명이 제공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로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소비 가능합니다.

    참고 : http://www.odata.org/

     

    WebMatrix에서 Helper로 제공.

    아마도, WebMatrix에 기본 포함된 Helper가 아닌 것 중에서는 단순 샘플이 아닌 외부 설치 Helper 입니다. WebMatrix에서 외부 Helper를 어떻게 설치하고, 코드에서 사용 가능한지 소개해 드리는 것도 한 목적 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SQL Azure, Sharepoint 2010 등에서 이 OData를 기본 제공하고 있으니 서비스 연동이나 데이터 처리에서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OData Helper를 설치

    이 OData Helper는 오픈소스로 제공됩니다. http://odatahelper.codeplex.com/ 에서 다운로드 후, WebMatrix 웹사이트 최상위에 "Bin" 폴더를 없으면 만들고 이곳에 Helper dll 파일을 복사해 둡니다.

     

    WebMatrix에서 외부 Helper DLL 설치 방법 아시겠지요?

    (1) 외부 Helper를 가져온다.

    (2) 웹사이트 루트의 Bin 파일을 만들고 여기 복사한다.

    (3) 코드에서 이 Helper를 호출해 사용한다.

    계속해 보죠.

    웹사이트 루트에 OData 폴더를 만들고 아래 예제를 수행해 봅니다. - Netflix의 영화 정보를 OData로 조회

     

    @using Microsoft.Samples.WebPages.Helpers
    @{
    var result = OData.Open("http://odata.netflix.com/Catalog/Languages('French')/Titles")
        .Where("Type eq 'Movie'")
        .OrderBy("AverageRating desc")
        .Top(3)
        .Get();
    var grid = new WebGrid(result);
    }

    <!DOCTYPE html>
    <html>
        <head>
            <title> WebGrid에 데이터를 표시 합니다. </title>
        </head>
        <body>
            <h1>웹그리드로 데이터를 표시</h1>
                @grid.GetHtml()
        </body>
    </html>

     

    Odata.cshtml로 저장 후 실행합니다. 그럼, 허접하지만 Netflix가 OData로 제공하는 데이터가 웹그리드로 보이실 겁니다.

    OData의 데이터를 쿼리하는 부분 보이시죠? OData 개체에 대해 아주 눈에 익은 SQL 구문을 쓰는 것처럼 데이터를 가져와 보여 줍니다.

    SQL 쿼리와 거의 유사하네요. - 다른 Insert나 Update, Delete도 거기서 거기에요. - WebMatrix에서 OData 쓰기 확실히 쉽습니다.

     

    데이터 표시는 웹 그리드를 이용합니다.

    웹그리드 참조 : http://www.sqler.com/240442

     

    WebMatrix에서 OData Helper를 이용해 데이터 조회 뿐만 아니라 모든 CRUD 작업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아래를.

    참고링크 : http://www.jamessenior.com/post/Announcing-the-OData-Helper-for-WebMatrix-Beta.aspx

     

    OData를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라이브 서비스(공개된)을 보시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http://www.odata.org/producers

Page 1 of 4 (20 items) 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