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November, 2011

  • Korea Evangelist

    윈도우 애저에 대해서 갖는 궁금증들

    • 0 Comments

    (윈도우 애저에 대해서 처음 듣는 분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윈도우 애저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윈도우 애저 플랫폼은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전세계의 데이터 센터 위에 사용자들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올려서 간단히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윈도우 애저 플랫폼은 각각 클라우드에서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컴퓨팅자원과 저장소로 이루어진 윈도우 애저와, 데이터 베이스 역할을 하는 SQL 애저, 그리고 인증 제어 및 버스와 같은 서비스들을 모아 둔 윈도우 애저 앱 패브릭으로 나눠지며, 이를 빌딩 블록 형태로 구성해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애저 플랫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아래 몇 가지 장점을 뽑아 봅니다.

    자유로운 확장
    플랫폼 클라우드로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만을 신경 쓰면서, 자유롭게 확장 및 축소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경우 트래픽에 따라서 모니터링 하면서, 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저장소의 경우는 자동으로 한계까지 성능이 확장 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
    서비스들이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폴트도메인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서 최소 2개 이상의 동일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SLA에서 보장하는 99% 이상의 가용율을 갖습니다. 데이터 저장소의 경우 윈본 이외의 2개의 백업본을 유지하고, 일반적 데이터 저장소(Windows Azure Storage)의 경우는 같은 지역(e.g. 아시아, 유럽, 북미)내의 복수의 데이터 센터 쪽으로 백업본을 갖게 됩니다.

    글로벌 서비스
    다른 나라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전세계 대상의 서비스를 하는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DN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대규모의 데이터를 전세계 각지로 빠르게 전송할 수도 있으며, 트래픽 매니저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하나의 도메인으로 접속한 곳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의 데이터 센터에서 서비스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애저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매달 업데이트 되는 윈도우 애저 트레이닝 킷(영문)에 포함된 발표자료를 보거나 핸즈온랩을 따라하는 것으로서 윈도우 애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혹은 국내에 번역 출간된 서적(애저인액션, 프로 SQL애저 입문)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새롭게 나오는 소식들은 윈도우 애저 팀 블로그(영문)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애저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윈도우 애저를 컴퓨팅과 데이터 저장소 자원으로 나눠서 볼 때, 컴퓨팅 자원에서는 보존 해야 할 데이터를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확장 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장애 시에 대체될 수 있게 하려면 보존할 데이터는 컴퓨팅 서비스 자체가 아닌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웹 서버의 세션 관리나 데이터 베이스의 자료 저장을 서버에 있는 드라이브 저장소에 저장할 경우에도 생겨날 수 있는 문제이며, 윈도우 애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저장소인 테이블, 블랍, 큐, 드라이브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이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애저에 대한 성능 이슈는 없는가?

    윈도우 애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센터에서 구동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예를 들면 Bing, Xbox 라이브나 각종 웹 페이지)들의 성능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윈도우 애저의 컴퓨팅이나 저장소의 성능은 애플리케이션의 동작 구조에 따라서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와의 다량의 데이터 전송이 잦다거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구조적으로 성능적인 저하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를 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인 앱 패브릭 캐시나 CDN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윈도우 애저 벤치마크 사이트)

    SQL 애저의 경우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공유되는 형태로 제공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의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 성능의 제한이 있으며, 이 보다 높은 성능을 위해서는 Sharding이나 향후 추가될 SQL 애저 Federation과 같은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애저의 가격은 어떠한지?

    윈도우 애저와 같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사용한 만큼 과금 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는 비용이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서비스의 구조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서버 호스팅의 경우에도 서버의 개수와 저장소 양 그리고 데이터 트래픽 등에 따라서 과금 되는 것처럼, 윈도우 애저는 컴퓨팅 서비스 개수, 저장소의 양, 데이터 트래픽, 트랜젝션 그리고 추가적으로 사용한 서비스들에 따라서 과금이 됩니다. 현재 운영 중인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옮길 경우에는 윈도우 애저 비용 계산기를 활용해서 금액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애저와 관련한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곳은?

    MSDN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 따라하기 영상
    MSDN 윈도우 애저 라이브러리 - 개발자 설명서
    클라우드 파워 -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호스팅 - 사례 및 설명
    테크데이즈2011 - 영상 세션
    Start Something - 클라우드 개발을 시작하는 영상
    중스의 클라우드 이야기 - 윈도우 애저 관련 소식
    윈도우 애저 공식 홈페이지(영문) - 윈도우 애저 포털

  • Korea Evangelist

    Windows 8에 여러분의 의견을 더해 주십시오!

    • 1 Comments

    Windows 8 제품에 사용될 한국어 용어에 대한 피드백을 주시면 실제 제품에 반영됩니다!

    Microsoft Terminology Community Forum(MTCF)은 Microsoft 제품을 한글화하기에 앞서 중요한 용어들에 대해 많은 Community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마련된 포럼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를 바탕으로 Windows8의 품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1. Microsoft Terminology Community  Forum을 방문하십시오.

    2. 현재 진행 중인 포럼에서 Korean => Windows 8 New Terminology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3. 상단의 Sign In 단추를 통해 Windows Live ID로 로그인합니다.

    4. 로그인 후 “용어” 메뉴를 눌러 아래와 같이 “번역 제안 또는 투표”를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보일 경우 MTCF에 등록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등록하여 용어에 대한 의견을 보내 주세요”를 클릭합니다.

    6. 등록 화면에서 “표시 이름”란에 본인의 닉네임으로 사용할 이름을 영어로 넣으시고 하단에 “동의함” 단추를 누르십시오.

    7. 다시 용어 화면으로 돌아와 “번역 제안 또는 투표” 링크를 눌러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제안이 있으시다면 “새 번역”란에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 또는 제안을 넣어 주시고, “제안 전송” 단추를 눌러주십시오. 현재 번역에 만족하신다면 오른쪽 하단의 투표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8. 일부 용어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용어의 왼쪽 이미지 아이콘을 눌러 해당 용어 또는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끝으로 상단의 “포럼 정보”를 클릭하면 현재 참가자 수 및 제안된 용어 개수 등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Korea Evangelist

    [행사안내] MSDN 세미나 - 개발자와 DBA, ORM 분쟁 답은 있는가?

    • 0 Comments
  • Korea Evangelist

    윈도우애저 무료 개발 교육(11/28~12/2) 및 부트캠프(11/29) 안내

    • 0 Comments

    다음 주에 윈도우 애저 관련한 교육과 워크샵이 각각 열립니다.

    교육은 중소 기업 재직자 대상으로 하는 5일간의 Microsoft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이며, 워크샵은 SW공학센터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부트 캠프 입니다.

    5일 과정 - 윈도우 애저 무료 개발 교육 신청
    : 윈도우 애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중소 기업 재직자 대상

    1일 과정 - 윈도우 애저 무료 부트 캠프 신청
    : 윈도우 애저에 대한 소개 및 간단한 실습

    윈도우 애저에 대해서 관심 있는 분들은 이번 기회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Korea Evangelist

    Windows Phone Design Camp 자료와 소스 받아가세요!

    • 1 Comments

    윈도우폰7 개발 강좌로 67번째 입니다. 10월 한달 동안 Windows Phone Design Camp 와 App Camp 그리고 번외로 DEVIEW 2011 와 한국 컨텐츠 진흥원에서 진행한 여러 가지 행사에서 자료를 공유한다고 했는데, 요즘 윈도우폰을 국내 출시 하기 위해 앱 개발 업체를 만나러 다니다 보니 정리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바쁘심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여 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그래서 오늘은 컨디션도 좀 나아졌고 해서 오랫 만에 야밤에 블로그에 글을 정리해 봅니다. 각설하고 Windows Phone Design Camp 에 발표했던 자료를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발표자료는 윈도우폰 7.5 앱 개발 할 때, App Design 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을 제가 간추려서 발표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이전 버전까지는 PDF 로 배포했는 데 이제는 MSDN 으로 업데이트 하므로 최신 내용을 항상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Expression Blend MVP인 선수현씨가 발표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또한 그때 사용했던 예제 자료들은 SkyDrive 에 공유하오니 반드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본사 Windows Phone UX Design Camp 때 발표된 동영상을 공유해 드리오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Page 1 of 2 (7 items)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