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vangelist

Developer & Platform Evangelism, Microsoft Korea

  • Korea Evangelist

    .NET White Box Testing 도구, PEX (Program EXploration)

    • 0 Comments

    Visual Studio 2005에서 단위 테스팅 기능을 선보였을 때, 대표적인 고객 요구 사항 중의 하나가 테스트 함수 입력 값을 자동으로 만드는 기능이었습니다. 이제 DevLabs (http://msdn.microsoft.com/en-us/devlabs/default.aspx) 프로젝트, PEX (Program Exploration)가 어느 정도 그 요구 사항을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이렇습니다.

    1. Test-Driven Development에 충실하게 검증 규정, 함수, 입력 값을 먼저 만들어두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기능 구현을 먼저 했는데 단위 테스팅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2. 사용하고 있는 Visual Studio 버전이 2008인 것을 확인하고,

    3. http://msdn.microsoft.com/en-us/devlabs/cc950525.aspx 에서 PEX를 내려받기해서 설치하고,

    4. Visual Studio에서 단위 테스팅을 할 함수의 코드로 이동합니다.

    5. 목표 함수에 마우스를 위치한 다음, 반대편 클릭을 하고, “Run Pex Explorations”를 선택합니다.

    6.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입력 값을 만들고, 입력 값에 대한 출력 값도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PEX는 함수 입력 값의 유형에 따라 입력 값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Visual Studio에서 테스팅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니다.

    7. 이다음부터는 Code Coverage를 수행하거나, 단위 테스팅 프로젝트를 다루듯이 이용하시면 됩니다.

    clip_image002

    이 기능은 테스트할 코드를 아는 상태에서 각종 테스트를 수행하는 White Box Testing 범주에 들어갑니다.

    실전 프로젝트에서 단위 테스팅을 개발 프로세스의 한 단계로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많은 함수를 포괄해서 단위 테스팅을 적용하는 것보다는 파사드 (façade) 유형의 함수에 먼저 적용을 하고 이를 통해 최소한의 품질 관리 기준을 마련한 다음 점차 확대하는 것이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PEX 기능이 궁금하신 분에게는 20분 분량의 비디오를 - http://channel9.msdn.com/posts/Peli/Getting-started-with-Pex-in-Visual-Studio-2008/ - 추천합니다. 영어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해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 Korea Evangelist

    WPF 기반으로 사진을 다루는 애플리케이션 예제, PhotoSuru

    • 0 Comments

    RSS를 이용해 웹에서 사진을 가져온 다음, WPF 기술을 이용해 편리하게 사진을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예제가 PhotoSuru 입니다. Syndicated Client Experience (SCE) Starter Kit & Reader Beta SDK에 포함되어 있고, 소스코드는 http://windowsclient.net/appfeeds/SubscriptionCenter/Gallery/photosuru.aspx 에서 내려받기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clip_image002

    1. 동기화: RSS Feed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에서 사진을 주기적으로 가져와서 로컬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Subscription Center” 관련 모듈에 세부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2. 동적인 화면 구성: WPF가 가진 기능을 이용해서 각 화면 크기에 맞는 동적인 배치를 구현했습니다.

    3. 탐색: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이동 방법을 구현한 것입니다.

    4. 검색이나 꼬리표를 이용한 탐색

    5. 효과: 확대, 그레이스케일, 리본 등의 효과

    6. 텍스트 읽기: WPF 텍스트 객체를 이용해서 다양한 조건에서 글자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현한 것입니다.

    7. 설치

  • Korea Evangelist

    IE8 RC1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 0 Comments

    Internet Explorer 8 RC1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설날 연휴 잘 보내셨습니까?

    아래의 블로깅에 이어 좀더 자세한 정보를 블로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오전에 Internet Explorer 8 RC1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베타2 보다 성능 향상과 더불어 국내외 웹 사이트를 좀더 표준화시키기 위해 향상을 시켰습니다. 단, 설치 할 때 이 버전은 WIndows 7이 아닌 Windows XP 와 Windows Vista, Windows Server 한 해서 입니다. Windows 7 에는 이미 Internet Explorer 8의 Pre-RC 버전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image

    Internet Explorer 8 RC1의 주요 특징

    Internet Explorer 8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보려면, 비디오를 한 번 보기 바랍니다.  

    • Faster: 업무를 수행하는 데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다시 말해, 쇼핑몰 옥션의 상태를 체크하거나 배송 위치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속도 부문에 있어서는 지난 IE7 보다 80% 이상 향상시켰고  탑 웹사이트는 50% 이상 더 빠르게 향상 시켰습니다. 
    • Easier: 탭을 이용하여 정보를 찾고 검색하는 데 더 쉽게 도와 줍니다. AcceleratorsWeb Slices 를 통해 개인화 웹 브라우징을 온라인 웹 사이트와 더 잘 연동 시켜 줍니다.
    • 더 진보된 privacy 보호로 더 안전 하고 신임 할 수 있는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줍니다. 

    그 외에도 다음 기능들이 더 추가 되었습니다. 

    • Hotmail, Yahoo 메일 또는 다른 웹 메일 계정에서,  웹 주소를 돋보이게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웹 페이지의 텍스트 중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Live Search로 검색” 이라는 메뉴가 나오는 데 이를 이용하면 쉽게 Live Search 로 여러분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의 맨 오른쪽 부분에 보면, 인스턴트 검색 박스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검색 항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서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검색 제공자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이미지나 텍스트를 포함한 실시간 검색 제안 기능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InPrivate Browsing” 이라고 부르는 이 기능을 포함해서 새로운 탭 기능을 향상 시켰습니다. 이제 좀더 안정적으로 탭 브라우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실행한 탭은 파란색으로 사용자에게 훨씬 더 쉽게 식별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버전을 냄으로써 기업용 사용자나 개발자들을 위해 Internet Explorer 8 Administration Kit 또한 RC1 버전으로 내었습니다. Internet Explorer 8 기능에 대해 좀더 자세한 사항을 원한다면 다음을 보기 바랍니다.

  • Korea Evangelist

    Internet Explorer 8 RC1 (Release Candidate 1) 발표

    • 0 Comments

    설 연휴 동안 25개 언어로 Internet Explorer 8 RC1이 발표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에서 Release Candidate는 제품 기능 구현과 테스팅은 끝난 상태이며, 예기치 않은 심각한 결함이 발견되지 않으면 RTM으로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http://www.microsoft.com/ie8에서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지원 운영체제는 Windows Server 2008, Windows Vista, Windows Vista Service Pack 1, Windows XP Service Pack 2, Windows XP Service Pack 3 등이 있습니다. Windows 7은 아직 지원하지 않고, 또 다른 테스팅 과정을 거친 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image

  • Korea Evangelist

    오바마 취임식 현장 보기 : 실버라이트와 포토신스의 만남

    • 0 Comments

    오바마 취임식이 있는 워싱턴 현장을 생생하게 볼 수 있는 CNN의 포토신스 서비스가 론칭하였답니다. 포토신스 서비스는 예전부터 선보인 적이 있지만, 여기서 놀라운 것은 이 서비스가 실버라이트 구현되어서 별도의 ActiveX 플러그인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죠.
    이렇게 되면 올해에 있을 MIX09 이벤트에서 실버라이트 개발팀이 또 얼마나 놀랄만한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딥줌의 경우도 그렇지만 신기술을 통한 미디어 경험의 확장은 우리에게 새로운 차원의 UX를 제공하는 기회로 다가올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페이스북이나 아이폰 등 다양한 서비스로 취임식 현장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오바마 취임식 준비 위원회 웹사이트에서는 취임식 생중계를 실버라이트로 구현하기도 했죠. 우리 나라 정부에서도 대중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신기술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으면 좋겠네요.

Page 110 of 125 (621 items) «10810911011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