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운영 비용이 적게 든 다는 사례가 많이 발표가 됩니다. 관리를 위한 인건비나 OS나 Server 라이선스 비용 등까지 포함하면 이 같은 비용 절감 효과는 더 크겠지요. 아래에서는 간단한 예제로 Windows Azure를 이용 시에 한 달에 사용료가 얼마나 나오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도입을 하기 전에 실제로 얼마만큼의 비용이 절감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 확인을 하려면 현재 사용량 데이터가 필요한데요, 기존에 서비스에 사용을 하고 있는 서버의 사양과 개수 그리고, 데이터의 트랜젝션 숫자, DB의 크기, 데이터가 밖으로 나간 양, 들어온 양 정도로 이것이 있으면 간단한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애저의 비용은 현재 Compute 와 Storage 그리고 Bandwidth 로 나눠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중 Compute는 서버의 사양을 뜻하며, CPU, RAM, HDD의 크기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Storage는 한달에 얼마나 많은 클라우드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과 몇 회의 Transaction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것 입니다. 끝으로 Bandwidth는 얼마나 많은 Data가 Windows Azure 데이터 센터로 부터 나가고 들어왔는지에 대한 것 입니다.(아래 가격정책과 Compute Instance 비교 자료 참고)

   

가격정책(Consumption)

http://www.microsoft.com/windowsazure/offers/popup/popup.aspx?lang=en&locale=en-US&offer=COMPARE_PUBLIC

   

Compute Instance 비교

http://www.microsoft.com/windowsazure/compute/default.aspx


간단한 계산 예제

가장 작은 Extra Small Instance 1개를 한달 동안 사용, 30G의 클라우드 저장소를 이용, 하루 평균 100번의 Transaction, 한달 동안 평균 10G 데이터가 바깥으로 나갔다고 하면(피크 타임이 아닐때 현재 계산 되지 않는 Inbound는 고려치 않음) 아래와 같은 계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화로 한 달에 약 5만5천원 정도)

   

위의 결과는 참고를 위해서 매우 간략히 계산을 해본 것이며 AppFabric 이나 CDN 과 같은 서비스를 추가하면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MSDN 등의 Subscription 방식으로 주어지는 혜택을 이용하면 보다 저렴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Excel 계산을 해보실 수 있는 템플릿 파일 입니다.

   

Windows Azure 간단 계산 템플릿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