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폰에서만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 보다는 서버와의 통신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습니다. 소셜네트워크게임과 같은 경우에는 더욱 그러한 서버쪽의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이와 같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버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특성인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는 것 때문에, 초기 비용의 부담이 줄기 때문이죠.

   

국내에는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았지만 해외의 경우 스마트폰용 운영체제인 윈도우 폰7과 클라우드 플랫폼인 윈도우 애저를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이와 같은 개발을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는 윈도우폰7용 윈도우 애저 툴킷입니다.

   

툴킷에는 윈폰7용 바이너리와 문서, 템플릿, 샘플등이 포함이 되어져 있습니다. 설치 후에는 아래 스크린샷처럼 비주얼스튜디오의 클라우드 프로젝트에 윈도우 폰7용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메뉴가 생성되게 됩니다.

 

    

윈폰7 개발을 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며, 향후에는 더 많은 샘플과 PNS같은 서비스들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Wade Wegner의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wadewegner.com/2011/03/windows-azure-toolkit-for-windows-phone-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