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프레미스 데이터와 SQL 애저 사용하기

클라우드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인 SQL 애저에는 같은 SQL 애저와 혹은 온프레미스의 SQL 서버와 동기화 할 수 있는 Data Sync 서비스가 있습니다. 백업, 성능 향상 등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겠지만 실제 클라우드 DB를 운영하고자 하는 쪽에서는 직접 구현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수 있으므로 활용하면 편리한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과 실제 데모를 보여주는데요, 데모가 굉장히 원활하게 잘 되는 것을 보면서 아직 CTP 상태이지만, 충분히 완성도가 있는 것으로 생각 되었습니다.

질문 나온 것 중에 한가지 적어보면, 클라우드의 데이터와 온프레미스의 데이터가 충돌이 나면 현재는 클라우드가 우선이지만, 향후에는 고려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동기화 시에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Using Microsoft SQL Azure with On-Premises Data: Migration and Synchronization Strategies and Practices

2. 클라우드 운영체제 윈도우 애저의 내부

지난 PDC10와 작년 TechEd NA 2010에서도 있었고,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는 세션이지만, 마크러시노비치의 발표를 직접 듣는 것과 업데이트 된 내용을 보고 싶은 마음에 참석을 했습니다.

이전에 들어서 알고 있는 내용들이 많았지만, 그래도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게 잘 정리를 해주는 부분 때문에 (마치 다시 봐도 재미있는 영화를 보는 느낌이랄까) 즐겁게 경청을 하였습니다. 윈도우 애저가 어떤 식으로 동작을 하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께는 꼭 한번 보시길 권해드리는 세션입니다.

Inside Windows Azure, the Cloud Operating System with Mark Russinovich

3. 윈도우애저를 위한 10개의 필수 툴

윈도우 애저를 사용하다 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 외에도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Blob 저장소를 쉽게 탐색하는 것이라던가, 시각화 된 모니터링 같은 솔루션들이지요. 간단한 경우에는 이를 API를 이용해서 직접 구현할 수 도 있겠지만, 시간대 효율을 따져볼 때는 외부의 솔루션을 이용하는 게 나을 경우도 있겠죠.

이 세션에서는 이와 같이 실제 윈도우 애저 개발환경에서 꼭 필요한 도구들을 10개 정도 정리해서 보여주는데, 윈도우 애저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 혹은 관리자라면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Ten Must-Have Tools for Windows Azure

4. 더 효율적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 C# 프로그래밍 기술을 업그레이드

효율적인 개발자가 되고 싶은 것은 아마도 전 세계 개발자들의 바램일 것 같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C# 프로그래밍 스킬을 향상할 수 있는 내용들을 ㅇ다루고 있습니다. 발표자는 Essential C# 책의 저자라서 세션 제목과 더욱 부합 한다고 할 수 있었고요.

내용은 C#이 초창기 버전에서 추가된 내용들을 실제 코드를 통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닌 분들의 경우는 조금 지루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일 현장의 열기는 매우 뜨거웠다는… C# 언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Upgrading Your C# Programming Skills to Be a More Effective Develo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