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못 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서, 아래는 삼성전자 스마트 TV와 윈도우폰7 용 서비스를 윈도우 애저로 구축한 내용에 대한 보도자료 내용을 제 블로그에도 공유합니다.)

- 기존 인프라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애저로 교체, 통합 운영

- 80% 의 비용 절감 효과와 더불어, 복잡한 기존 운영 방식을 획기적으로 간소화

2011년 11월 2일 -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윈도우 애저(Azure)가 삼성전자 스마트TV와 윈도우폰 7을 탑재한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글로벌 서비스 인프라로 채택됐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korea, 사장 김 제임스)는 지난달 삼성전자 스마트TV와 윈도우폰 7 기반 스마트폰 제품에 윈도우 애저 도입 계약을 마무리하고 사전 테스트를 거친 뒤 전세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프라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애저 구축을 통해 서비스 인프라 일부를 통합 이전하면서 기존 스토리지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추가적으로 지불되는 비용을 30~80% 절감하고 관리부담까지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 인프라를 즉각 활용할 수 있어 소비자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개발과 품질에 집중이 가능해졌다.

스마트 TV는 TV와 인터넷 서비스의 결합 상품으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애플리케이션이 핵심이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을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기반을 확보, 운영하고 개발하는 엄청난 비용과 나라별로 서로 다른 법규나 제약에 따른 서비스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데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망을 이용한 클라우드 서비스 윈도우 애저가 이를 안정적으로 제공해준다.

삼성전자는 또한 자사 윈도우폰 7 기반 스마트폰 제품에도 윈도우 애저의 클라우드 메시지 서비스 기술을 도입했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매 일 수억 건에 달하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를 처리 능력을 갖춘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날씨, 주식, 뉴스 등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게 된 셈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본부 송규철 상무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유럽 북미 아시아 등 대륙 별로 대형 데이터센터를 직접 구축 개발 운영하고 있다”며, “전세계에 배치되어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 서비스를 바탕으로, 삼성전자는 대규모 서비스들을 현지 소비자에게 즉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장점은 더 이상 대기업만 누리는 혜택이 아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도입한 윈도우 애저는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의 하나로, 보통 플랫폼 서비스 PaaS (Platform as a Service)라고도 한다. PaaS는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곧 데이터센터 시설을 대여하는 것과 달리 이미 철저한 검증을 거쳐 안전하게 구축되고 운영되는 플랫폼 위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따라서, 개인부터 대기업까지 누구나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올려서 전세계를 무대로 즉시 가능한 사업을 펼치면서도, 비용은 마치 전기세처럼 사업 규모에 맞게 쓴 만큼만 내면 된다. 특히, 사용자 수 예측이 어렵고 서비스 폭주나 보안 사고 등의 장애 발생에 민첩한 대응이 필요한 서비스에 더욱 적합하며, 대규모 플랫폼 투자가 없으므로 사업성에서 따라 비용의 투자와 회수가 빠르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기술적인 관점: 전화 TV PC 서버 등 컴퓨터의 계산과 저장 기능을 할 수 있는 모든 장비를 하나의 논리적인 컴퓨터로 엮어서, 인터넷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고성능 컴퓨터처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분산처리 기술을 말한다.

경제적인 관점: 사업 운영에 필요한 IT 자원을 고정 자산으로 보지 않고, 소모성 자산으로 취급할 수 있는 IT 서비스 체계를 갖추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전력이 필요할 때, 발전소를 직접 건설 운영한다는 개념에서, 플러그를 꽂으면 필요한 전기가 외부에서 곧바로 공급되어 소비자 입장에선 쓴 만큼만 지불하는 개념으로, IT 활용 방식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뜻한다.

산업적인 관점: 신 기술 유입에 의한 새로운 시장 형성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기존 제조 산업에 가까운 라이선스 방식의 소프트웨어 산업이 서비스 방식의 산업으로 점진 변화하는 현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보도자료 원문)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스마트TV 에 윈도우 애저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