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가 드디어 한국에 출시 됩니다. 미국 시간으로 6월 7일(한국 시간으로 6월 8일 오전)에 발표되는 'Meet Windows Azure' 행사에서 다양한 기능 추가와 함께 한국 출시에 대한 소식도 발표 됩니다.

이번에 Windows Azure 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들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나리오를 지향 합니다. Windows Azure 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팅 Announcing New Windows Azure Services to Deliver “Hybrid Cloud”내용을 간단히 정리 합니다.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s

온프레미스의 VHD 를 Windows Azure에 올리거나 혹은 Linux와 같은 가상머신을 애저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SQL Server나 Sharepoint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Windows Azure 위에서 직접 구동할 수 있게 됩니다.

 

Windows Azure Virtual Network

가상사설망(VPN)과 Windows Azure에 올린 서비스의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연결해 주는 기능 입니다. 과거에 Windows Azure Connect 라는 기능이 Machine 끼리의 연결을 지원했다면, 이번엔 Network 끼리의 연결을 지원 합니다.

 

Windows Azure Web Sites

.NET은 Node.js, PHP 등으로 만든 웹 사이트를 FTP 등을 활용해서 쉽게 Windows Azure에 올려서 구동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클라우드의 확장성이나 안정성 등의 장점을 살릴 수 있고요. 이를 통해서 Wordpress 등 인기 있는 오픈소스 솔루션도 빠르게 Windows Azure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New Tools, Language support, and SDK

Windows Azure SDK June 2012에는 추가된 기능들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이 포함되고, JAVA, PHP 등의 라이브러리도 업데이트 되게 됩니다. 또한 Mac에서도 Windows Azure를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Availability in New Countries

한국을 포함해서 이번에 48개 국가에도 출시가 되어, 전세계 총 89국가에서 19개의 언어를 지원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관리 포털의 UX가 대폭 향상되는 등 많은 변화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될 'Meet Windows Azure Event' (국내 6/8 오전 5시)에서 생중계 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블로그 등을 통해서 새로운 소식 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