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via


Silverlight 2 베타 2 TechEd 2008서 공개

Silverlight 2의 베타 2가 공개되었습니다. 3월초 MIX08 행사때 공개한 베타 1 이후로 3개월입니다. 이번 베타 2는 베타 1과 마찬가지로 GoLive 라이센스를 제공하지만, 베타 1과는 다르게 상업적인 목적으로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동안 수없이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TechEd에서는 키노트에서 Soma가 다시한번 개발자-디자이너의 워크플로를 강조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야할 Breaking Change는 Object 태그에 쓰였던 MIME 타입의 변화입니다. 기존에 Object 태그에 사용했던 MIME 타입인 application/x-silverlight-2-b1을 application/x-silverlight-2-b2로 바꿔주어야 합니다(바꾸지 않을 경우 Silverlight 설치 버튼이 보여지게 됩니다). 물론 당연히 MIME 타입을 바꿨다고해서 베타 1의 응용프로그램이 베타 2에서 돌아가는 것이 아니고 Breaking Change의 영역에 속한 내용들은 직접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Silverlight 1.0 응용프로그램은 수정없이 돌아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 버젼과는 다르게 Silverlight.js 없이 object/embed 태그만으로 복사할 수 있게 바뀌어 iframe이나 javascript가 불가능한 게시판등에 UCC로 붙여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소스코드와 함께 제공되었던 컨트롤들 또한 WPF와 정렬하여 다양한 변화와 함께 새로운 템플릿을 사용하도록 바뀌었고, 이벤트 시스템이 향상되어 RoutedEventArgs.Handled가 true일 경우 버블링이 멈추는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주의할 사항중 한가지는 네트워킹 API를 사용할 때에 크로스 도메인 보안이 더 강화되어 정확히 지켜주어야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crossdomain.xml이나 clientaccesspolicy.xml의 내용을 문서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에 맞게 작성하여 원인모를 에러가 없도록 해야합니다.

국내 사용자를 위해서는 시스템 폰트 일부(지원되는 폰트 목록은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 내용과 TextBox가 향상되어 IME Level 3를 지원하여 별도의 창이 뜨지 않고 Silverlight 2 내에서 한글 입력할 수 있고(저도 개발에 참여한 부분이라 자세히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Wrapping등을 지원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외의 다양한 변화들은 곧 공개되는 Breaking Changes 문서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ilverlight 2가 베타 2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VS2008용 Silverlight Tools 또한 업그레이드되어 무엇보다 XAML파일을 위지윅으로 (읽기 전용) 디자이너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수정을 하면 디자이너에서 그 변경사항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Silverlight 2지원을 위한 Blend 2.5도 2008년 6월 CTP가 베타 2에 맞게 공개되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원래 TechEd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열심히들 노력했는데, 아쉽게도 마지막에 중요한 버그들이 발견되어 고치기 위해서 며칠 연기되었습니다. 버그는 데모를 하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공개를 하고, 며칠 후에 웹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Silverlight Tools 베타 2의 한글 버젼도 영문 버젼 공개 며칠 후에 다운로드 가능하게 됩니다. 빠른 시일내에 다운로드 링크가 제공될 예정입니다.